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모두 기부하고 떠난 김군자 할머니…추모 행렬 이어져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어제(23일) 세상을 떠난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김군자 할머니의 빈소에 조문객의 발길이 이어지고 있습니다. 어렵게 모은 재산을 모두 기부하고 위안부 문제를 알리는데 누구보다 앞장섰던 김 할머니의 생애가 사람들에게 울림을 주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제 남은 위안부 피해자 생존자는 37명, 절반 이상이 90세가 넘은 고령입니다.

신진 기자의 보도입니다.

[기자]

강원도에 살던 김군자 할머니가 일본군 위안부로 끌려간 건 1942년, 17살이 되던 해입니다.

김 할머니는 심한 구타로 왼쪽 귀의 청력을 잃은 채 외롭게 살아왔습니다.

[고 김군자 할머니/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 너무나 정부에서 무관심하다 보니까 너무 괴로워요. 죽으려고도 일곱 번 했는데 안 죽어지고, 너무 기구해요.]

어렵게 모은 재산은 본인과 같은 처지인 고아들을 위해 모두 기부했습니다.

살아있을 적 바람은 단 하나였습니다.

[고 김군자 할머니/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나눔의 집 2015년 12월 31일) : 개인적 배상을 받고 명예를 회복하고 또 공적 사과를 받게 해주세요.]

하지만 소원을 이루지 못한 채 향년 91세로 세상을 떠났습니다.

할머니의 빈소는 각계 각층의 추모객들로 하루종일 붐볐습니다.

특히 어린 학생들의 발길이 이어졌습니다.

[김은지/경기 수원시 율전동 : 한 분 한 분 안 좋은 소식을 접하다 보니까 정말 시간이 얼마 남지 않았구나 하는 생각이 들어서 마음이 아픕니다.]

김 할머니의 사망으로 정부에 등록된 일본군 위안부 피해 생존자는 이제 37명으로 줄었습니다.

모두 85세 이상의 고령입니다.

(화면 제공 : 나눔의 집, 아름다운 재단)

신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