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육군, 22사단 일병 자살사고 규명에 대한 진실성 공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군인권센터 "육군, 22사단 자살병사 유족및 언론통제"
육군 "군인권센터 주장 사실과 달라..."
사고 많은 22사단, 근본적 사고예방책 필요


파이낸셜뉴스

군인권센터가 24일 공개한 육군 참모차장 주관 현안업무 점검회의 주요내용 /사진=군인권센터


병력사고가 끊이지 않는 육군 22사단 소속 장병의 자살과 관련해, 육군의 후속조치가 충분치 못한 것 아니냐는 지적이 나온다.

이에대해 육군은 사건의 심각성을 인식하고 철저한 조사를 하고 있다는 입장이지만, 특정부대에서 사고가 자주 발생한다는 점에서 특단의 조치가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 군인권센터 "육군, 22사단 자살병사 유족및 언론통제"
장병권익보호를 위해 활동해온 민간단체인 군인권센터는 지난 21일 정연봉 육군참모차장 주관으로 열린 '현안 업무 점검 회의' 결과 내용을 입수해 24일 공개했다.

군인권센터가 공개한 현안 업무 점검 회의' 결과 내용은 △22사단 자살병사에 대한 언론 동향 파악 및 대응 △유가족 통제 및 군인권센터 폭로를 통해 이슈화 되는 것을 사전예방 실패 △언론 통제를 하지 못한 점 등이 중점내용이었다.

때문에 일각에서는 '사건발생에 대한 순수한 반성과 유가족에 대한 진심어린 사과 보다 언론대응에만 집중한 것 아닌가'라는 비난의 목소리가 나온다.

지난 19일 경기도 성남 분당의 국군수도병원에서 투신자살로 목숨을 끊은 고모 일병(21)의 출신대학에서는 이날 군 당국에 진상규명을 요구하고 나섰다.

홍익대 총학생회, 국어국문학과 학생회·교수진, 문과대 학생회는 서울 마포구 홍익대학교 정문 앞에서 기자회견을 열어 "육군은 적폐를 밝히고 가해자를 엄벌하라"고 촉구했다.

육군 "군인권센터 주장 사실과 달라..."
비난 여론이 거세지자 육군은 유가족 및 언론 통제에만 집중했다는 주장에 대해 "육군이 사건에 대한 반성과 엄정수사 등에 대해 아무것도 논의하지 않았다는 내용은 사실과 다르며, 회의 시 지시내용도 왜곡 해석 됐다"고 반박했다.

이날 육군은 보도자료를 통해 "21일 육군 참모차장실에서 진행된 일일 현안점검회의는 참모차장 주관으로 매일 당일 진행되는 사항을 점검하는 정례적인 회의"라며 "당일 회의에서는 22사단 일병 사망 사건 충청지역 수혜복구 지원 등도 논의했다"라고 설명했다
고인이 된 K 일병은 자살 전, 선임병들의 가혹 행위 등을 부대 고충상담을 통해 밝혔으며, 전방(GOP)투입 제외대상으로 분류된 것으로 알려졌다.

K 일병의 소속부대인 22사단은 내륙과 해안경계를 동시에 담당하는 유일한 부대로 경계근무여건이 힘들고 인명사고가 잦다고 알려졌다.

사고 많은 22사단, 근본적 사고예방책 필요
2014년 6월 15일 22사단 소속 장모 병장(당시 22)은 전역을 두달 가량 앞둔 시점에 포상휴가차 고향인 속초에 들렀다 의문의 추락사를 당했지만, 해당 부대는 단순 사고사로 처리한바 있다.

같은달 19일에는 22사단 53연대 소속 임모 병장이 전역 3개월을 앞두고 실탄과 수류탄으로 동료을 사살하는 사건이 발생했고, 올해 1월에 형모 일병이 영내에서 스스로 목숨을 끊는 일이 벌어졌다.

22사단 근무경험이 있는 예비역들은 "22사단은 지형적으로 험준한 지역은 아니지만, 변덕스런 기후와 넓은 경계구간, 8군단의 최전방 부대로서의 검열과 훈련이 유독 집중되는 부대"라면서 "간부들에게는 병력관리가 힘들고, 병들에게는 위험노출이 아주 높은 부대"라고 말했다.

한 예비역 장교는 "초임장교로 근무했던 20여년 전이나 지금이나 사고가 많은 것은 변함이 없는 것 같다"면서 "어느 부대나 힘든 면이 있지만, 육군이 이번 계기를 통해 근본적인 해결책을 제시해야 할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다.

captinm@fnnews.com 문형철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