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文정부 남은 인선은…중소벤처부 수장·통상본부장 주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25일 국무회의 거쳐 발표 예정…공기관 인사도 착수

뉴스1

(청와대) 2017.7.20/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서미선 기자 = 청와대가 이번 주 후속 인사 발표에 착수할 전망이다.

정부조직법 개편안이 지난 20일 진통 끝에 국회 문턱을 넘으며 정부 조직 체계가 바뀌고, 그에 따라 인선해야 할 자리가 새로 생기면서다.

24일 정치권에 따르면, 청와대는 25일 국무회의에서 정부조직법 공포안이 가결된 뒤 중소벤처기업부 장관과 통상교섭본부장 등을 발표할 예정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와 관련 "정부조직법이 화요일(25일) 국무회의 통과로 공포안이 가결되면 중소벤처기업부 장관, 통상교섭본부장 등 조각이 끝난다"며 "끝나고 공관장 인사를 하게 된다"고 언급했다.

정부조직법 개정에 따라 기존 '17부 5처 16청'은 '18부 4처 17청'으로 바뀐다. 문재인 대통령이 적어도 11자리 인사를 추가로 단행해야 하는 셈이다.

청와대가 그간 국정공백 최소화를 위한 조속한 인선 기조를 강조해온 만큼, 인사권자인 문 대통령은 하루빨리 인사작업을 마무리하려는 의지가 강하다. 청와대 인사추천위원회도 이에 따라 속도감있는 검증을 진행해온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관심이 쏠리는 것은 중소벤처기업부 수장과 통상교섭본부장이다.

중소벤처기업부는 정부조직개편에 따라 중소기업청에서 장관급으로 승격됐다.

하마평에는 더불어민주당 윤호중 박영선 의원과 함께 홍종학 전 의원, 이무원 연세대 교수와 한정화 한양대 교수 등이 오르내린다.

다만 전문성이 중요한 자리이고 초기 정부 인사에서 중진의원들이 다수 입각한 만큼 중소벤처기업부 장관에는 '비(非)정치인'에 무게가 실리는 것으로 전해졌다.

산업통상자원부와 과학기술정보통신부 내에 각각 차관급으로 설치되는 통상교섭본부장과 과학기술혁신본부장 인선도 눈길을 끈다.

통상교섭본부장은 기존 산업부 2차관 자리가 없어지고 신설되는 자리다. 차관급이지만 대외적으로는 '통상장관' 지위를 부여하고 영문명도 'minister(장관)'를 사용하는 등 기능과 위상을 강화했다.

정치권 안팎에선 노무현정부 청와대에서 산업자원비서관실 선임행정관을 지낸 우태희 현 산업부 2차관 유임이 유력하게 점쳐진다. 김학도 에너지자원실장 등도 거론된다.

미국이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개정협상을 요구한 만큼 이에 대응하는 차원에서 지난 2008년 외교통상부 FTA교섭대표를 지낸 이혜민 G20(주요20개국) 국제협력대사, 국제통상전문가로 꼽히는 정영진 김앤장 변호사도 거명된다.

4처 인선은 완료된 가운데, 17청 중 7청은 인사가 남아 있다. 경찰청과 관세청, 문화재청, 방위사업청, 소방청, 특허청, 해양경찰청이다.

특히 이 중 관세청장과 방위사업청장은 각각 면세점 사업자 특혜선정 의혹, 국산 헬기 '수리온' 납품과 관련해 업무상 배임 혐의로 검찰수사를 받으며 최근 사표가 수리된 바 있어 조기 인선이 이뤄질 공산이 있다.

청와대는 '18부 4처 17청'의 중앙행정기관 인선이 마무리되고 나면 각 부처 1급 이상 고위 공무원과 공공기관장, 해외공관장 등 인사에도 착수할 방침이다.
smith@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