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수세 몰린 트럼프, 러시아 스캔들 ‘셀프 사면’ 언급 논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뮬러 특검, 전방위 수사 / 트럼프, 특검팀 내사 맞불 / 정국위기 돌파 카드 꺼내나

세계일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로버트 뮬러 특별검사가 ‘러시아 스캔들’을 둘러싸고 퇴로 없는 싸움을 벌이고 있다. 뮬러 특검이 트럼프 대통령과 가족 및 측근의 사업·금융거래 내역을 들여다보며 수사를 확대하자 트럼프 대통령은 특검팀을 상대로 광범위한 뒷조사에 나섰다. 이 와중에 트럼프 대통령은 러시아 스캔들과 관련된 이들에 대한 사면권을 공론화하며 논란을 키웠다.

세계일보

“미국의 힘은 세계 최강”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22일(현지시간) 버지니아주 노퍽 해군기지에서 열린 차세대 핵추진 항공모함 USS 제럴드 포드호 취역식에서 축사를 통해 “미국의 힘은 세계 최강이며 현 행정부에서 매일 더 강해지고 있다”고 밝히고 있다. 노퍽=AP연합뉴스


22일(현지시간) 미 언론에 따르면 뮬러 특검은 최근 수사의 강도를 높이며 트럼프 대통령을 조준하고 있다. 러시아의 지난해 미 대선 개입 의혹은 물론 트럼프 대통령과 러시아의 여러 연결고리를 면밀히 들여다보고 있다. 러시아인의 트럼프 대통령 소유 빌딩 내 아파트 구입을 비롯해 뉴욕 소호 개발사업, 플로리다 저택 매각, 2013년 미스유니버스 대회의 모스크바 개최 등 트럼프 대통령의 러시아 관련 사업이 망라됐다. 트럼프 대통령이 ‘자금 창구’로 활용했던 도이체방크의 금융거래도 조사 대상에 올라 있다. 뮬러 특검은 또 트럼프 대통령의 장남인 트럼프 주니어와 맏사위 재러드 쿠슈너 백악관 선임고문이 연루된 러시아 변호사와의 회동과 관련한 일체의 자료를 보존할 것을 백악관에 요청했다. 트럼프 대통령의 측근인 폴 매너포트 전 트럼프 캠프 선대본부장의 돈세탁 가능성도 조사 중이라고 월스트리트저널(WSJ)이 보도했다.

세계일보

美 차세대 핵 항모 ‘제럴드 포드호’ 취역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오른쪽)이 22일(현지시간) 버지니아주 노퍽 해군기지에서 열린 차세대 핵추진 항공모함 USS 제럴드 포드호 취역식에 참석한 뒤 대통령 전용 헬리콥터인 ‘마린 원’에 탑승하고 있다. 노퍽=AP연합뉴스


뮬러 특검의 강공에 트럼프 대통령도 공격적으로 대응했다. 뉴욕타임스(NYT)에 따르면 트럼프 대통령 측은 뮬러 특검팀의 이해충돌 소지를 찾아내기 위해 전력을 다하고 있다. 전격적인 경질 이후 트럼프 대통령에게 치명타를 안기고 있는 제임스 코미 전 연방수사국(FBI) 국장과 뮬러 특검의 관계, 뮬러 특검이 민주당 후보들에게 정치자금을 기부했는지 여부도 파헤치고 있다. 특검팀 주요 인사들이 민주당 대선후보였던 힐러리 클린턴 전 국무장관에게 우호적이었다는 점도 거론되고 있다. NYT는 “특검팀의 신뢰도를 떨어뜨리고 상황전개에 따라서는 뮬러 특검이나 일부 수사진을 해임하기 위한 명분을 확보하겠다는 취지”라고 분석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앞서 지난 19일 NYT와 인터뷰에서 “뮬러 특검이 가족 재무상황까지 조사한다면 ‘선을 넘는 것’”이라고 경고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뮬러 특검에 대한 강공과 함께 러시아 스캔들 정국에서 빠져나올 카드로 사면권 행사를 공론화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22일 트위터에서 “대통령이 사면할 완벽한 권한을 가지고 있다”며 “지금까지 ‘비밀 누설’이 유일한 범죄인 상황에서 그것(사면)을 생각하면 어떠냐”고 주장했다. 이 같은 주장은 사면권을 이용해 수사를 모면해 보려는 구상으로 풀이된다. 특검 수사가 진행 중인 상황에서 자신과 가족을 사면 대상으로 상정한 트럼프 대통령의 ‘셀프 사면’은 그 가능성만으로도 거센 비판을 야기했다.

앞으로 전개될 파장도 만만치 않다. 정치전문매체 ‘폴리티코’는 “트럼프 대통령이 내년 중간선거 이전에 사면을 단행하면 공화당의 의회 다수당 여부와 상관없이 정치적 역풍이 거세 탄핵 개시로 충분히 이어질 것”이라고 전망했다.

워싱턴=박종현 특파원 bali@segye.com

ⓒ 세상을 보는 눈, 세계일보 & Segye.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