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北, 회담 제의에 주말도 '묵묵부답'…이번주 침묵 깰까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정부 "일단 27일까지는 북한 반응 기다려볼 것"

연합뉴스

판문점에서 경계근무 서는 북한 경비병[연합뉴스 자료사진]



(서울=연합뉴스) 백나리 기자 = 우리 정부가 군사당국회담 개최 날짜로 제시한 21일까지 아무런 반응을 내놓지 않은 북한이 이번 주 뒤늦게라도 침묵을 깰지 관심이다.

일단 북한은 남북 군사당국회담을 열자는 우리 정부 제의에 23일까지 무응답으로 일관하고 있다.

북한은 지난 20일 노동당 기관지 노동신문 정세논설을 통해 "상대방을 적대시하고 대결할 기도를 드러내면서 관계개선을 운운하는 것은 어불성설"이라고 주장했지만 이는 회담 제의에 대한 공식반응이라고는 할 수 없다.

우리 정부는 문재인 대통령이 '베를린 구상'에서 군사분계선상 상호 적대행위 중지의 계기로 삼자고 한 정전협정 체결일(27일)까지 대화 제의가 유효하다며 문을 열어둔 상태다.

만일 북한이 가까운 시일 내에 긍정적 반응을 내놓으면 27일 이전에라도 문재인 정부 들어 첫 남북 당국간 회담이 성사될 가능성은 여전히 있다.

하지만 전망은 극히 불투명하다.

우선 북한이 우리 제의에 호응하더라도 의제나 형식 등을 놓고 수정제의로 대응할 가능성이 있다.

다음 달 중순 시작되는 을지프리덤가디언(UFG) 훈련의 중단을 의제에 포함하거나 군사분계선상 적대행위 중지를 논의하자는 군사당국회담을 폭넓게 의제를 아우를 수 있는 정치군사회담으로 변경하자고 요구할 가능성 등이 거론된다.

김용현 동국대 북한학과 교수는 23일 "북한이 UFG 훈련 중단을 의제에 넣자고 하거나 우리가 제시한 27일 이후로 회담 날짜를 미루자면서 판을 끌고 나가려 할 수 있다"고 말했다.

북한이 무반응을 고수하고 도발적 행동을 계속할 가능성도 있다.

북한이 이날 노동신문에 대륙간탄도미사일(ICBM)의 개념을 소개하는 기사를 게재하며 기준 사거리를 6천400㎞로 구체적으로 언급한 것도 남측보다는 미국과의 대화에 관심이 있다는 뜻으로 해석될 여지가 있다.

일각에서는 당장 군사회담이 성사된다고 해도 UFG 훈련으로 남북이 군사적 긴장상태에 접어들면서 성과를 장담할 수 없기 때문에 북한이 한미연합 훈련 이후에 다시 기회를 볼 것이라는 전망도 내놓고 있다.

북한이 군사회담 제의에 응하지 않으면 우리 정부가 8월 1일로 제안해둔 이산가족 상봉을 위한 적십자회담도 제날짜에 성사되기는 어려워 보인다.

정부는 대화의 문을 열어둔 27일까지는 북한의 반응을 지켜보면서 호응을 촉구한다는 방침이다.

통일부 당국자는 "일단 27일까지는 시간이 좀 있는 만큼 북한의 반응을 기다려 볼 것"이라고 말했다.

nari@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