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단독] 문건 작성한 전 행정관 진술 확보…"우병우에 보고"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청와대에서 발견된 삼성 경영권 승계 문건. 어제(21일) 이재용 삼성 부회장 재판에 증거로 제출됐습니다. 증거 채택이 되느냐가 남아있는데 핵심은 누가 어떤 목적으로 작성했는가 입니다. 검찰은 이 문건이 "우병우 전 민정수석의 지시로 민정비서관실 직원들이 회의를 하면서 작성했다" 이런 진술을 문건 작성자로부터 직접 확보했습니다.

박진규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특검이 어제 이재용 삼성 부회장 재판에 증거로 제출한 청와대 문건들은 이 모 전 청와대 행정관이 작성했습니다.

삼성 경영권 승계 국면을 기회로 활용해야 한다거나 삼성이 무엇을 원하는지 파악해야 한다는 내용 등이 적힌 문건입니다.

이 전 행정관은 최근 검찰 조사에서 해당 문건 작성을 지시한 인물은 당시 민정비서관이었던 우병우 전 수석이라고 밝혔습니다.

특히 이 전 행정관은 "민정비서관실 구성원들이 회의를 하며 작성했고, 우 전 수석에게 중간보고를 하고 피드백을 받으며 다듬었다"고 진술했습니다.

이 전 행정관은 또 "최종적으로 완성된 문건도 우 전 수석에게 전달했다"고 했습니다.

청와대 민정비서관실이 조직적으로 삼성 지원 문건을 만들어 보고를 올렸다는 얘깁니다.

특검은 박근혜 전 대통령이 삼성 경영권 승계지원을 위해 청와대 조직을 동원한 정황인 만큼 뇌물 대가성 입증을 위한 핵심 증거가 될 것으로 기대하고 있습니다.

박진규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