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팔짱 낀 중·러, 유엔 대북제재 난항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니키 헤일리 유엔 주재 미국대사. (사진=AP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노미란 기자] 미국이 추진 중인 유엔(UN) 안전보장이사회의 새 대북 제재 결의안 통과가 중국과 러시아의 비협조로 난항을 겪고 있다. 러시아에 이어 중국도 대북 제재 확대가 어렵다는 입장으로 선회한 것이다.

20일(현지시간) 다수의 외교 소식통에 따르면 러시아에 이어 중국도 북한이 시험 발사한 미사일이 ICBM이 아니라고 주장하면서 안전보장이사회에서 미국과 대립각을 세우고 있다.

AFP통신에 따르면 최근 미국은 대북제재 결의안 초안을 만들어 중국을 비롯해 러시아, 영국, 프랑스 등 안보리 상임이사국에 비공개 회람했다. 니키 헤일리 유엔주재 미국대사는 조만간 결의안을 표결에 부치길 희망하고 있다. 그러나 익명을 요구한 유엔 외교담당 수석은 중국과 미국의 협상이 "느리게 진행되고 있다"며 일정에 차질을 빚게 될 것이라고 언급했다.

미국의 결의안에는 대북 원유공급 중단, 북한 인력수출 금지, 비행ㆍ항해 제한 등의 내용이 담긴 것으로 알려졌다. 이 중 중국 측이 자칫 북한의 체제붕괴로 이어질 수 있는 원유공급 중단 등에 이견을 보이면서 협상은 차질을 빚고 있다.

류제이(劉結一) 유엔주재 중국 대사는 협상에 진전이 있느냐는 AFP통신의 질문에 "아직 없으며, 이른 시간 내 결의안에 대한 합의가 이뤄질 것으로 보이지는 않는다"며 "이 문제는 '복잡한 사안'"이라고 언급했다.

중국과 러시아는 미국의 대북 제재안이 통상 핵실험이나 장거리 미사일 발사의 경우에 채택돼왔다는 점을 들어 이번 결의안이 과도한 대응이라는 주장을 펴고 있다.

러시아는 줄곧 북한이 발사한 화성-14형 미사일이 ICBM이 아닌 '중거리 미사일'이라고 주장하고 있다. 북한이 ICBM을 발사하지 않았다는 중국과 러시아의 주장은 대북제재를 강화려는 미국의 발목을 잡고 있다. 안보리 상임이사국이자 북한의 동맹국인 중국과 러시아의 협조 없이 대북 제재안이 통과되기 어렵기 때문이다.

노미란 기자 asiaroh@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