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단독] F-X 감사기간 또 연장…국부 유출 가능성 감지

댓글 3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감사원이 F-X, 즉 차세대 전투기 사업의 감사 기간을 또 한 차례 연장한 것으로 저희 취재 결과 확인됐습니다. 그런데 감사원이 이렇게 F-X 사업에 대해 이례적으로 고강도 감사를 하는 이유, 수백억원대 국부 유출 가능성이 감지된 것으로 보입니다.

유선의 기자입니다.

[기자]

감사원의 F-X 사업 감사는 지난 4월에 시작됐습니다.

그런데 감사원은 이 감사를 이례적으로 세 차례나 연장했고 당초 20일 예정이었던 감사는 100일을 넘기게 됐습니다.

초장기 감사의 초점은 한국형 전투기 레이더 개발과 관련해 외국에 지불할 돈, 수백억원에 맞춰져 있습니다.

이미 한 차례 부실계약으로 미국에서 핵심 기술을 넘겨받지 못했다는 비판이 나왔고 뒤늦게 자체 개발을 하겠다고 나선 건데 그 이후로도 기술제휴란 명목으로 제3국에 돈을 퍼주고 있는 게 아닌지 밝혀내겠단 겁니다.

국방과학연구소는 이미 한국형 전투기 레이더의 초기형 시제품을 만들면서 이스라엘 업체와 400억원 대 기술협력 계약을 맺었습니다.

여기에 지대지나 공대지 등 다른 레이더 기술 개발과 관련해서도 외국 업체들과 기술지원 계약이 잇따를 전망입니다.

이 때문에 군 내부에서는 레이더 개발을 위해 확보해 놓은 예산 3600억원 중 3분 1정도가 실은 외국으로 흘러들어갈 것이란 우려가 나옵니다.

이에 따라 지난달부터 기술이전 계약 관계자들을 조사해온 감사원은 오는 28일 감사 종료 시까지도 관련 감사에 집중한단 계획입니다.

유선의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