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단독] 원세훈 재판 증거보강 할 시점에…국정원 문건 완납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검찰, 문건 수사 않고 2차례 걸쳐 청와대로

[앵커]

그런데 검찰은 김씨로부터 압수한 국정원 등의 문건을 두 차례로 나눠서 청와대에 반납한 걸로 확인됐습니다. 2014년 한 차례 반납한 데 이어서 2015년에 한번 더 반납을 해서 715건 모두를 원본까지 '완납'한 겁니다. 한데 이렇게 2차 반납이 이뤄진 시기가 하필 대선 댓글 사건으로 2심까지 유죄를 받았던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재판이 대법원에서 흔들린 후였습니다.

이게 무슨 의미인지 류정화 기자가 전해드리겠습니다.

[기자]

검찰은 최근 자체 조사를 통해 국정원 등의 문건 715건이 두 차례에 걸쳐 청와대에 반납된 걸 확인했습니다.

702건을 2014년 5월에 먼저 건네고 나머지 13건을 갖고 있다가 2015년 12월에 마저 돌려줬단 겁니다.

이 중 2015년 12월은 원세훈 전 국정원장의 파기환송심이 진행 중일 때였습니다.

2심에서까지 유죄가 떨어졌지만 대법원이 일부 증거들의 효력 문제를 지적해 사건을 다시 고등법원으로 되돌린 뒤였던 겁니다.

따라서 원 전 원장을 기소한 댓글 수사팀으로서는 증거 보강이 절실한 상황이었는데 검찰의 또 다른 쪽에서는 국정원의 정치개입 정황을 보여주는 문건 13건을 청와대에 돌려주고 있었던 겁니다.

실제로 이들 문건 중에는 최근 공개돼 논란이 된 국정원의 '소셜 미디어 장악 보고서'도 있는 걸로 알려졌습니다.

하지만 반납은 '조용히' 이뤄졌고 댓글 수사팀은 이런 문건이 존재조차 알지 못한 채 재판에 임해야 했습니다.

류정화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