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2017 K리그 U17&U18 챔피언십', 21일 개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스포츠투데이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스포츠투데이 이상필 기자]한국 축구의 미래이자 성장 동력인 K리그 유소년 클럽이 총 출동하는 '2017 K리그 U17&U18 챔피언십'이 경북 포항에서 21일(금) 개막식을 시작으로 14일의 대장정을 시작한다.

지난 2015년 첫 대회를 시작으로 3회째인 '2017 K리그 U17&U18 챔피언십'은 K리그 유소년의 최강자를 가리는 대회이다. U18 챔피언십은 K리그 산하 U18팀 21개팀이 총 출동하여 22일(토)부터 27일(목)까지 6개조로 나뉘어 조별리그를 치른다. 이후 16강전을 시작으로 토너먼트를 거쳐 결승전은 8월3일(목) 포항 스틸야드에서 열린다.

저학년리그인 U17 대회 역시 K리그 산하 10개팀과 J리그의 사간 도스, 도쿠시마 U17팀이 참가하여 자웅을 겨룬다. U17 챔피언십은 저학년선수들의 출전기회를 보장하는 한편, 다양한 국제경험을 부여하여 선수들의 성장을 극대화하기 위해 지난해 신설된 대회이다.

지난 2015년 창설 이래 K리그 U17&U18 챔피언십은 K리그 유소년 경기력 및 육성환경 발전을 위해 다양한 시도들을 거듭해왔으며, 올해 대회 역시 눈여겨 볼 사항들이 많다.

이번 대회 모든 경기에서는 선수들에게 GPS 장비를 부착하여 경기 데이터를 수집-분석한다. 분석된 자료는 경기 영상과 연동돼 모든 참가 선수 및 지도자들에게 제공된다. 이에 덧붙여 참가 선수들과 학부모, 지도자들에 분석 활용방안에 대한 교육 역시 진행된다.

또한 이번 U17/U18 대회 우승팀에게는 일본 J리그 주최 유소년 국제대회 참가자격이 주어진다. 연맹은 J리그를 비롯한 세계 각 리그와 유소년 육성 분야의 협력을 강화하고 있으며, 이번 K리그 챔피언십의 J리그 유스팀 참가 역시 이러한 노력의 일환이다.

한편 지난 2015년 1회 대회부터 지속 실시해왔던 전 경기 야간실시 및 격일제 경기 정책은 올해도 그대로 유지된다. 어린 선수들의 휴식-회복시간을 보장하여 균형적인 성장을 해치지 않기 위함이다.

한편 K리그 챔피언십을 거친 많은 선수들이 K리그 무대에 데뷔해 활약하고 있다. 1회 대회 우승의 주역 한찬희(전남), 수원의 신성으로 부상한 유주안 등이 있으며 이번 대회에서도 역시 새로운 스타탄생이 예고될 전망이다.

이상필 기자 sports@stoo.com
<가장 가까이 만나는, 가장 FunFun 한 뉴스 ⓒ 스포츠투데이>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