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광주여고·수완고에 작은 소녀상 건립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스1

20일 광주여고 교정에서 작은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이 열리고 있다.(광주여고 제공)2017.7.20/뉴스1 © News1 박준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주=뉴스1) 박준배 기자 = 광주여자고등학교와 수완고등학교 교정에 '작은 소녀상'이 들어섰다.

20일 광주시교육청에 따르면 광주여고와 수완고는 이날 오전과 오후 각각 '작은 소녀상' 제막식을 가졌다.

작은 소녀상은 광주 성덕·상무·광덕·보문·대광여고에 이은 여섯 번째와 일곱 번째 건립이다.

광주여고 학생들은 학교 축제 바자회 수익금으로, 수완고 학생들은 학생회 주관 모금과 캠페인으로 건립 기금을 모았다.

광주여고 학생회 임원들은 광주 고등학생의회에서 '100개 고등학교 100개 소녀상 세우기' 프로젝트를 접하고 전교생과 교직원들을 대상으로 설문을 실시했다.

설문에서 압도적인 동의를 얻은 학생회는 6월부터 '소녀상' 건립에 나섰다. 논의를 통해 학생회가 지난해 12월 학교축제에서 '난원바자회'로 마련한 수익금을 소녀상 건립에 사용하기로 결의했다. 바자회 수익금은 이웃 돕기를 위해 학생회가 준비해 둔 기금이다.

정유빈 학생회장은 이날 제막식에서 "위안부 문제 해결을 위해 일본 정부의 잘못에 대한 공식적이고 진심어린 사과를 받을 때까지 우리들의 외침은 이어질 것"이라며 "학생들이 위안부 문제에 더 많은 관심과 도움을 줄 수 있게 되기를 바란다"고 말했다.

이윤수 교장은 "역사를 잊은 민족에게 미래는 없다는 말이 있다"며 "우리 과거를 되돌아보면서 앞으로 살아갈 우리 미래를 평화롭고 인간다운 사회로 만들기 위한 결의를 다지는 계기가 됐으면 좋겠다"고 말했다.

뉴스1

20일 광주 수완고 교정에서 열린 작은 평화의 소녀상 제막식에 참가한 학생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광주수완고 제공)2017.7.20/뉴스1 © News1 박준배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광주 수완고 학생회는 이화여고 역사동아리로부터 '전국 100개 고등학교에 100개 소녀상 건립' 운동에 대해 안내를 받은 후 각 학급 대표들의 뜻을 모아 5월 중순부터 건립 추진에 나섰다.

먼저 건립한 성덕고, 상무고, 광덕고, 보문고 작은 소녀상과 시청 앞 광장 소녀상 현장답사도 실시했다.

학생회는 소녀상 건립을 위한 모금과 홍보자료를 학급 교실에 안내 하는 '우리 역사 바로알기 캠페인'을 함께 추진했다.

학생과 교직원들이 참여했고 총 149만3000원이 모였다. 학생회는 소녀상 건립비용을 제외한 나머지 금액은 시민단체 '광주나비'에 기부하기로 결정했다.

황승현 학생회장은 "2011년 12월14일 일본군 '위안부' 피해자 할머님들의 수요집회 1000회(20년)를 맞이해 일본정부의 공식적인 사죄와 법적 배상을 바라는 마음을 담아 주한 일본대사관 앞에 소녀상을 조각해 설치했던 마음을, 같은 작가의 작은 소녀상으로 교정에 건립함으로써 위안부 문제해결에 도움을 주고자 한다"고 말했다.

광주여고와 수완고에 세워진 작은 소녀상은 일본 대사관 앞 소녀상을 제작한 김서경·김윤성 작가의 작품이다. 광주여고와 수완고의 이름이 각각 새겨져 있으며 가로·세로 30cm로 실제 소녀상의 4분의 1 크기다.
nofatejb@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