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삼성, 박근혜정부 靑 문건 추가발견 공식반응 없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건 실체 규명되지 않은 상황, 신중한 대응기조 유지…청와대 문건, 국민연금 의결권 관련 내용 담겨

[아시아경제 류정민 기자]
아시아경제

청와대 [이미지출처=연합뉴스]


삼성은 박근혜정부 시절 청와대 국정상황실에서 생산된 것으로 알려진 문건이 추가로 발견된 것과 관련해 특별한 반응을 내놓지 않았다. 청와대 문건이 처음 공개됐을 때와 마찬가지로 신중한 자세로 상황을 지켜보겠다는 의미다.

박수현 청와대 대변인은 20일 춘추관 브리핑을 통해 청와대 문건 발견 사실을 세 번째로 공개했다. 박근혜정부 청와대 국정상황실에서 생산한 것으로 보이는 504건의 문건 중 삼성물산·제일모직 합병에 관한 내용도 포함된 것으로 알려졌다.

박 대변인은 "삼성물산 합병안에 대한 국민연금 의결권 행사 방안 문건과 해외 해지펀드에 대한 국내 기업의 경영권 방어 대책검토, 경영권 방어장치 도입에 대한 대책 및 정부 입장 점검이라는 문건도 있다"고 말했다.

'해외 해지펀드의 공격적 경영적 간섭에 대해선 국민연금 등을 적극 활용하되, 정부가 대기업을 지원하는 것처럼 보여지지 않도록 위원 구성을 신중하라'는 내용도 담긴 것으로 전해졌다.

삼성물산 합병은 경제에 미치는 영향이 적지 않기 때문에 재계는 물론이고 정부와 정치권 쪽에서도 관심이 깊었던 현안이다. 당시 청와대가 삼성물산 합병 문제에 관심을 뒀다는 내용이 추가 문건을 통해 공개됐지만, 이를 어떻게 판단해야 할 것인지에 대해서는 의견이 엇갈리고 있다.

청와대가 경제에 미칠 영향을 고려해 삼성물산 합병에 관심을 보이는 것은 당연하다는 시각도 있다. 최순실 국정농단 사건과 맞물리면서 의혹의 시선을 보내는 이들도 있다.

청와대가 문건 발견 사실을 알리면서 일부 내용까지 공개했지만, 아직은 문건 생산 주체와 생산 배경 등이 베일에 가려진 상황이다. 서울중앙지검 특수1부가 문건 수사에 들어갔다는 점에서 수사 결과에 따라 상황은 달라질 것으로 보인다.

삼성은 신중한 자세로 이번 사안을 바라보고 있다. 문건의 실체가 규명되지 않은 상황이라는 점에서 어떤 입장을 내놓기 어려운 상황이다.

삼성은 삼성물산 합병이 이재용 부회장의 경영권 승계와는 무관하게 이뤄졌다는 점을 수사 과정부터 재판에 이르기까지 일관되게 주장하고 있다. 삼성은 청와대 문건 공개와 무관하게 현재 진행되는 재판 과정에 성실히 임하겠다는 입장이다.

류정민 기자 jmryu@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