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상곤 "전문대, 4차 산업혁명시대 고등직업교육 산실로"(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전문대교협 간담회…전문대, 고등직업교육육성법 제정 촉구

연합뉴스


(세종=연합뉴스) 고유선 기자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이 17일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게 전문대학을 통한 직업교육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김 부총리는 이날 정부 세종청사에서 한국전문대학교육협의회 회장단과 상견례 겸 간담회를 열고 고등 직업교육에 관한 발전 방안을 논의했다.

전문대교협은 1979년 설립된 전국 전문대학 협의체다. 모두 137개 전문대가 회원으로 참여하고 있다.

이날 간담회에는 전문대교협 회장인 이기우 인천재능대 총장과 수석부회장인 강성락 신안산대 총장 등 12명이 참석했다.

김 부총리는 "전문대학이 지속적인 직업교육을 위해 애쓴 것이 오늘날 우리나라의 사회·경제적 발전으로 나타났다"고 평가했다.

이어 "문재인 정부는 '균형발전'을 강조하고 있다"며 "교육·고용 부문의 균형발전을 위해 전문대가 4차 산업혁명 시대에 맞는 고등 직업교육 중심기관으로 성장할 수 있도록 하는 게 저의 역할"이라고 설명했다.

그는 또, 전문대학과 정부가 정책 파트너십을 강화해야 한다고 강조하며 앞으로 전문대학이 정부 지원을 받는 과정에서 차별받지 않도록 관심을 가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전문대교협은 이날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인 국가 차원의 직업교육 마스터플랜 등을 효과적으로 수립하려면 교육부가 대학정책실 산하에 둔 전문대학정책과를 '고등 직업교육 정책실'로 격상시켜 관련 업무를 총괄하게 해야 한다고 건의했다.

전문대교협은 이와 함께 '고등 직업교육 육성법'을 만들어 전문대학을 '직업교육대학'으로 바꾸고 재정지원도 대폭 확대해야 한다고 제언했다.

cindy@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