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아침에 배불리 먹어야 다이어트에 도움된다"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선일보

/조선DB


아침을 배불리 먹는 것이 체중을 줄이는 데 도움이 된다는 연구결과가 '영양학 저널(The Journal of Nutrition) 최신호'에 실렸다.

미국 캘리포니아 로마 린다 대학 보건대학원(LLUSPH) 하나 칼레오바 박사 연구팀은 기독교 종파인 제칠일 안식일 예수 재림교회(Seventh-day Adventist Church) 신도 5만660명(30세 이상)을 대상으로 식습관에 대해 7년에 걸쳐 조사한 결과를 분석했다.
조선일보

/조선DB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칼레오바 박사는 유독 이 종파 신도들의 심장병·암·당뇨 발병률이 낮은 것으로 나타나 이들의 식습관을 조사하기 시작했다고 밝혔다.

아침을 꾸준히 챙겨 먹는 그룹은 아침을 먹지 않는 그룹에 비해 체중이 줄어드는 경향이 있다고 조사됐다.

특히 하루 3끼 중 아침 식사량이 많은 그룹이 점심·저녁 식사량이 많은 그룹에 비해 체질량지수(BMI)가 큰 폭으로 줄었다는 것이 밝혀졌다. 체질량지수란 키와 몸무게를 이용해 지방의 양을 추정하는 비만 측정법이다.

아예 저녁을 먹지 않은 그룹은 더욱 빠른 속도로 체중이 줄었다.

또 아침·점심 사이 5~6시간 간격으로 군것질을 하지 않는 것도 체중 감소에 큰 도움이 되는 것으로 밝혀졌다.

60세 이하 연령대는 되도록 이른 시간에 집중적으로 식사를 하는 것이 체중 감소에 도움이 되는 것으로 분석됐다.

[안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