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한민구 “사드는 국익 고려한 일” … 이임식서 불편한 속내

댓글 10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민 안위 걸려 소홀히 할 수 없어”

환경평가·진상조사에 우회적 불만

송영무 국방, 취임식서 개혁에 방점

“국민 신뢰 얻는 새로운 국군 건설”

중앙일보

국방부 장관 이·취임식이 14일 오전 서울 용산 청사에서 열렸다. 이임하는 한민구 전 장관(오른쪽 둘째)이 청사를 떠나며 배웅하는 이순진 합참의장, 장준규육군·엄현성 해군·정경두 공군참모총장, 임호영 한미연합사 부사령관(왼쪽부터) 등과 인사하고 있다. 오른쪽은 송영무 신임 장관. [강정현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이 14일 제44대 장관직에서 물러나면서 재임기간 자신이 결정하고 추진했던 주한미군 고고도미사일방어(THAAD·사드) 체계 배치를 적극 옹호했다.

한 전 장관은 이날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주한미군 사드 배치는 대한민국의 안보와 한·미 동맹, 국가 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추진했다”며 “지나온 길을 돌아보면 국가와 국민의 안위가 걸린 일이기에 어느 것 하나도 소홀히 할 수 없었다”고 밝혔다.

문재인 대통령의 지시로 사드 발사대 추가 반입에 대한 진상조사가 이뤄지고, 배치를 위한 환경영향평가가 전면 중단된 데 대한 불편한 속내를 내비친 것으로 읽힌다. 한 전 장관은 지난 5월 31일 청와대에서 비공개로 관련 조사를 받았다.

한 전 장관은 “재임기간 내내 ‘처변불경(處變不驚·변을 당해도 놀라지 않는다)’ ‘무실역행(務實力行·참되고 실속 있도록 힘써 실행한다)’의 자세로 원칙과 정도를 지키고자 노력했다”며 “정책을 추진할 때는 법규를 준수하면서 오직 국가와 국민을 기준으로 삼았다”고 말했다. 그러면서 “국방 업무의 특성상 진솔한 소통이 어려울 때도 있었고 때로는 오해와 비난을 감수해야 했다”고 했다.

그는 “고락을 같이했으나 이 자리를 함께하지 못하는 아쉬운 사연의 동료들도 있다”고 언급했다. 지난달 5일 사드 발사대 추가 반입 보고 누락에 대한 책임을 지고 직위에서 물러난 위승호 전 국방정책실장을 지칭한 대목으로 보인다. 이어 “저의 재임 중 책임을 져야 할 것이 있다면 모두 저의 몫이고 이룬 공이 있다면 모두 여러분의 몫”이라고 강조했다.

한 전 장관으로부터 국방부 장관기를 넘겨받은 송영무 신임 장관은 취임식에서 “국민의 신뢰를 얻을 수 있도록 단순한 국방 개혁을 넘어 새로운 국군을 건설해야 한다”고 밝혔다. 그는 “우리는 더 이상 어떤 이유로도 국방 개혁을 늦춰서는 안 된다”며 “우리 군을 새롭게 건설한다는 각오로 국방 개혁에 임해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지금 한반도를 둘러싼 안보상황은 그 어느 때보다 준엄한 상태”라며 “이러한 안보 환경 속에서 우리들은 후손들에게 우리의 운명을 스스로 지켜 낼 수 있는 자주국방의 강군을 만들어 물려줘야만 한다”고 했다. 그러면서 “북한의 어떤 위협도 제압할 수 있고 주변국과 호혜적 가교 역할을 할 수 있는 국방력을 가져야 한다”고 강조했다.

송 장관은 취임식 후 기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군 지휘부 인사를 가장 빨리해야 한다”고 말했다. 군의 상반기 인사는 4월에 이뤄지나 올해는 대선과 새 정부 출범으로 많이 늦어졌다. 그는 ‘17일 대장급 인사를 할 계획이냐’는 질문에 “그렇게 빨리는 될 수 없을 것”이라고 말했다. 이번 군 지휘부 인사의 대상은 합참의장, 육군·공군참모총장, 1·3군사령관, 제2작전사령관, 연합사부사령관 등이다.

이철재 기자 seajay@joongang.co.kr

이철재 기자 seajay@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