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떠나는 한민구 "사드 배치는 안보, 한미동맹, 국익 최우선 고려해 추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민구 국방부 장관은 14일 장관직에서 물러나며 재임 기간 추진한 주한미군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 배치 결정에 대해 “대한민국의 안보와 한미동맹, 그리고 국가이익을 최우선으로 고려해 추진했다”고 말했다.

조선일보

한민구 전 국방부 장관이 14일 오전 서울 용산구 국방부에서 열린 장관 이·취임식에서 이임사를 하고 있다. /연합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한 장관은 이날 국방부 청사에서 열린 이임식에서 “정책을 추진할 때는 법규를 준수하면서 오직 국가와 국민을 기준으로 삼았다”며 이같이 밝혔다.

한 장관은 2014년 6월 제44대 국방부 장관에 취임해 3년여 동안 임무를 수행했다. 한 장관 이임식은 송영무 신임 국방부 장관의 취임식과 함께 열렸다.

한 장관은 “국방 업무의 특성상 진솔한 소통이 어려울 때도 있었고 때로는 오해와 비난을 감수해야 했다”며 “고락을 같이했으나 이 자리를 함께하지 못하는 아쉬운 사연의 동료들도 있다”고 말하기도 했다. 이 같은 발언은 사드 보고 누락 사태에서 관련 문구 삭제를 주도한 것으로 지목된 위승호 국방부 정책실장을 염두에 둔 발언이라는 해석이 나온다.

이어 한 장관은 “저의 재임 중 책임을 져야 할 것이 있다면 모두 저의 몫이고, 이룬 공이 있다면 모두 여러분의 몫”이라고 말했다.

한 장관은 재임 기간을 돌아보며 “군사대비 태세를 확고히 해 적의 지뢰·포격도발시 단호하게 대응했으며, 한국형 3축 체계 구축의 기반을 다지고 맞춤형 억제전략의 실행력을 제고해 급증하는 북한의 핵·미사일 위협에 대비했다”고 말했다.

한 장관은 이어 “이제 저는 국민의 한 사람으로 돌아가 언제나 우리 국군을 사랑하고 응원할 것”이라며 “40여년간 함께했던 사랑하는 우리 군이 온 국민의 사랑과 신뢰 속에 더욱 강하고 혁신하는 군대로 발전하기를 간절히 기원한다”고 했다.

[김명진 기자]

- Copyrights ⓒ 조선일보 & chosun.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