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6·19 대책 빈틈 찾아 보란듯이 찾아온 '떴다방'(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일산 오피스텔 당첨일 하루종일 몸살
오피스텔, 분양권 전매제한 예외
단타족 집중 예견된 결과

아시아경제

▲반도건설이 경기도 고양시에 공급하는 오피스텔 '일산 한류월드 유보라 더 스마트' 견본주택 청약 현장에는 수십여명의 떴다방이 몰리며 영업을 펼쳤다. 사진은 23일 개관한 일산 한류월드 유보라 더 스마트 견본주택 개관 현장.


[아시아경제 권재희 기자]"층수가 괜찮으면 500만원 더 얹어 드릴게요. 연락주세요"

28일 밤 경기도 고양시 일산동구 장항동 '일산 한류월드 유보라 더 스마트' 오피스텔 당첨자 발표 현장에서는 이른바 '떴다방(분양권 알선업자)' 기승에 하루 종일 몸살을 앓았다. 청약인파와 뒤섞인 이들은 당첨자들에게 접근해 "전용 23㎡은 500만원에서 700만원, 전용 57㎡은 1000만원"이라며 "층수가 괜찮으면 500만원 더 얹어 주겠다"고 막바지 영업을 했다. 이런 소동은 오후 2시 예정됐던 결과 발표가 2시간 후로 늦춰진 뒤부터 더 극성을 부리기 시작해 늦은 밤인 10시나 돼 끝이 났다.

'6·19 대책'이 발표된 후에도 이처럼 성행하는 떴다방은 일부 예견됐던 일이다. 6·19 대책은 분양권 전매제한을 서울 전지역으로 확대하고 청약조정지역에 한해 주택담보대출비율(LTV)·총부채상환비율(DTI)을 강화하며 재건축조합원 주택공급수 1채로 제한하는 내용을 핵심으로 하고 있다. 단 오피스텔은 이 같은 규제를 적용받지 않는다. 또 비주택으로 분류돼 있어 청약통장 없이 청약 접수가 가능하고 계약 직후 전매도 가능하다. 그야말로 '규제 무풍지대'에 놓여있는 셈이다. 이 때문에 정부가 부동산 시장을 교란시키는 주범으로 지목한 투기세력인 단타족(초기 프리미엄만 먹고 빠지는 투자자)들이 오피스텔로 몰려들고 있고 이들을 대상으로 영업하는 떴다방도 사라지지 않고 있다.

정부가 오는 8월 추가 대책을 예고하고 있지만 이처럼 풍선효과를 해소할만한 규제가 나올지는 미지수다. 함영진 부동산114 리서치센터장은 "오피스텔의 경우 주택시장과 달리 한 사람이 여러채 청약을 할 수 있고 당첨 후 계약을 하지 않아도 별다른 제재가 없어 경쟁률 자체에 허수가 많은 편"이라며 "실제 경쟁률을 알 수 없으므로 아파트 시장처럼 우려할만한 수준인지에 대해 판단하기 어려운 부분도 있다"고 말했다. 이어 함 센터장은 "만약 오피스텔이 규제대상에 들어간다면 전매규제 정도일 것으로 보인다"며 "하지만 떴다방을 완전히 차단하기는 힘들 것으로 예상되는 만큼 규제 전 떴다방의 단속이 먼저 이뤄져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권재희 기자 jayful@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