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사무실 PC는 서서만 사용' 日기업의 실험…"집중력 향상"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도쿄=연합뉴스) 김병규 특파원 = "사무실에서는 앉지 말고 선 채로만 컴퓨터를 사용하라. 컴퓨터의 1회 사용 시간은 45분을 넘겨서는 안된다."

일본의 한 기업이 집중력 향상을 위해 의자에 앉아서 컴퓨터를 사용하지 못하게 하는 실험에 나서 주목받고 있다.

29일 아사히신문에 따르면 일본 도호쿠(東北) 지역 센다이(仙台)시에 위치한 생활용품 제조사 '아이리스 오야마'는 이달 중순부터 컴퓨터를 서서 사용할 수 있도록 스탠딩(입식) 테이블을 사무실에 설치했다.

사원 한 명이 한 개씩 사용할 수 있게 설치된 스탠딩 테이블은 각자의 신장에 따라 이용이 가능하도록 100~115㎝ 사이 3종류로 준비했다. 컴퓨터는 이 스탠딩 테이블 위에서만 사용하도록 원칙을 정했다.

이 회사는 이 방식을 '일하는 방식' 혁신의 일환으로 도입했다. 서서 일하면 꼭 필요한 컴퓨터 작업만 집중적으로 실시할 수 있을 것이라는 판단에서다.

컴퓨터를 쓰지 않을 때에는 스탠딩 테이블 옆에 있는 책상에서 의자에 앉아 업무를 볼 수 있다. 긴 시간 서서 컴퓨터를 사용하게 되는 것을 막기 위해 스탠딩 테이블에서의 컴퓨터 사용 시간도 제한을 뒀다.

두달 전부터 실험적으로 스탠딩 테이블에서 컴퓨터 작업을 해온 이 회사의 한 사원은 "서있기만 하면 피곤하니 그 작업에 컴퓨터가 필요한지 잘 생각해보는 습관이 생겼다"며 "연락하는데 이메일이 아니라 전화를 사용하게 된 것도 좋다"고 설명했다.

그는 "아이디어를 짜낼 때에도 인터넷을 검색하지 않고 동료들과 이야기하거나 스스로 스케치를 하게 됐다. 창의적이 되고 야근도 줄어드는 것 같다"고 말했다.

회사측은 오래 자리에 앉아 있으면 건강에도 좋지 않다며 서서 컴퓨터를 사용하면 혈액순환과 신진 대사 개선에도 도움이 될 것이라고 장점을 말했다.

이 회사는 가구, 가전, 수납용품, 조명 등의 생활용품을 만드는 회사로, 홈페이지에 적힌 회사의 모토는 '적(敵)은 상식이다'다.

연합뉴스

[아이리스 오야마 홈페이지 캡쳐]



bkkim@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