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사설]국민의당 제보조작은 안철수 정계은퇴할 중대 범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씨 의혹 제보 조작 사건이 일파만파다. 급기야 국민의당 존립 문제로 비화되는 모습이다. 박주선 비상대책위원장은 사실상 국민의당 대표다. 그런 그가 “범죄행위가 조직적으로 이뤄졌다고, 은폐를 하려 했다면 당이 존재해선 안된다”며 “구태정치와 범죄정치를 주도한 것으로 해체돼야 한다”고 언급하기에 이른 것이다. 이번 사건이 개인차원의 문제라는 점을 역설적으로 강조하기 위한 것이란 해석도 있지만 그만큼 사안이 위중하다는 의미이기도 하다. 검찰과 당 차원의 조사가 진행중이라 결과를 지켜 보겠지만 제보 조작이 조직적으로 이뤄졌다면 마땅히 당을 해체해야 하는 중대 범죄다.

지금까지는 ‘열혈 당원’인 이유미씨가 이준서 전 최고위원의 지시를 받아 저지른 단독 범행이라는 게 대체적인 사건의 윤곽이다. 그 윗선이 개입했는지 여부는 아직은 알 수 없다. 하지만 분명한 것은 조작된 제보가 지난 대선에서 상대후보 흠집내기에 활용됐다는 사실이다. 검찰 수사 결과와 관계없이 문 후보와 대선 당시 경쟁했던 안철수 후보가 정치적 도의적 책임을 져야 한다. 안 전 후보는 당내 조사는 물론 검찰 조사에 응해야 한다. 그리고 연루 사실이 밝혀지면 형사 책임도 물어야 한다.

국민의당은 ‘새정치’를 표방하는 안 전 후보의 주도로 지난해 2월 창당했다. 그리고 불과 두 달 뒤 20대 총선에서 돌풍을 일으키며 무려 39명의 국회의원을 배출하는 기대밖의 성과를 거두었다. 이후 대선에 출마한 안 전 후보는 ‘문재인 대세론’을 무너뜨리며 한 때 지지율 1위에 올라는 설 정도로 놀라운 상승세를 구가했다. 구태정치와 진영논리에 신물이 난 국민들이 합리적이고 상식적에 입각한 안철수식 ‘새정치’에 환호했던 것이다.

그러기에 이번 사건을 바라보는 국민들의 배신감은 말로 설명이 어려울 정도다. 안 전 후보가 어떠한 형태로든 책임을 져야하는 건 이런 까닭이다. 정계 은퇴까지도 고려해야 한다는 주장이 나오는 것도 이때문이다. 그게 존폐 위기에 몰린 당을 구하는 것이고, 국민들에게 사죄하는 유일한 길이라는 얘기다.

국민의당 역시 뼈를 깎는 자성을 토대로 환골탈태의 각오를 다져야 한다. 박 위원장과 김태일 혁신위원장 등 당 주요 인사들이 스스로 철저한 진상 조사를 자처하고 나선 것은 그나마 다행이다. 그게 위기를 벗어나기 위한 임기응변은 아니라고 믿는다. 여기서 한치라도 어긋난 마음을 먹는다면 그 땐 돌이킬 수 없는 결과를 초래할 것이다.

- Copyrights ⓒ 헤럴드경제 & heraldbiz.com,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