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김상곤 "교육개혁, 국민공감 확인하며 안정적으로 추진"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유아 단계부터 성인까지 전 생애 걸쳐 질 높은 교육"

"지난 정부에서 추진한 좋은 정책은 살려 나갈 것"

(서울=연합뉴스) 임형섭 기자 =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 장관 후보자는 29일 "교육 개혁을 최대한 안정적으로 추진하겠다"며 "과도한 조급함이나 단편적 성과에 집착해 교육 혁신의 본질을 놓치는 일이 없도록 하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교육문화체육관광위원회 인사청문회 인사말에서 "우리 교육은 근본적인 혁신이 필요한 상황이지만, 속도와 방법은 국민적 공감과 지지를 확인하며 결정해야 한다"며 이같이 밝혔다.

김 후보자는 "교육은 백년지대계인 만큼 신중함을 갖고서 추진할 필요가 있다"며 "중장기적 관점에서 추진할 정책들은 국가교육회의를 신설해 여론을 제대로 반영하겠다"고 말했다.

교육개혁의 방향에 대해서는 "유아 단계부터 성인까지 전 생애에 걸쳐 모든 국민이 질 높은 교육을 받을 수 있도록 하겠다"며 "초중등 교육개혁과 대학교육 혁신이 유기적으로 연결된 총체적 교육개혁을 추진하겠다"고 전했다.

그는 "모든 아이가 양질의 유아교육을 받도록 지원을 확대하고, 교육 거버넌스를 구축해 사각지대에서 방치되는 아이가 없도록 하겠다"며 "고등학교 교육은 국가가 책임지고, 대학생들 등록금 부담도 더 낮추겠다"고 말했다.

김 후보자는 또 "교실혁명도 중요하다. 4차 산업혁명 시대를 끌고 갈 인재 양성을 위해 서둘러야 할 과제"라며 "소질과 능력을 마음껏 발휘할 수 있는 학교를 만들겠다"고 설명했다.

이어 "교사의 전문성을 키우고 수업과 평가의 자율성을 높여 학생들이 점수와 등수의 굴레에서 벗어나도록 하겠다"고 덧붙였다.

그는 "지난 정부에서 추진한 좋은 정책은 더욱 발전적인 방향으로 살려 나가겠다"며 "특히 자유학기제의 확대와 초등돌봄교실 확충 등은 계승해 발전시키겠다"고 설명했다.

입시제도에 대해서는 "공교육 신뢰회복을 위해 정권이 바뀔 때마다 휘둘리지 않는 안정적인 수능과 대입제도를 마련하겠다"며 "대입을 공정하게 운영해 초중등교육 정상화와 연계시키겠다"고 강조했다.

김 후보자는 "일선 시도교육청이나 학생, 학부모 등 현장과 소통을 강화하겠다"며 "국회와도 긴밀하게 협력하겠다"고 약속했다.

연합뉴스


hysup@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