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대기업·자산가 겨냥…연 5조원대 '탈루세금' 확보 시동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의 공약을 이행하기 위해서는 약 178조 원의 재원이 필요한데요. 정부는 이 중 상당액을 국세청이 탈루세금을 찾아내 조달한다는 계획입니다. 신임 국세청장도 대기업과 자산가를 겨냥해서 변칙적 탈세를 바로잡겠다고 선언하고 나섰습니다.

이주찬 기자입니다.

[기자]

큰 정부를 표방한 문재인 정부의 공약 실현을 위해 추가로 필요한 재원은 5년간 약 178조 원입니다.

이중 29조5000억 원, 연간 5조9000억 원은 탈루세금을 받아내 확보하겠다는 계획입니다.

청문회에서 한승희 국세청장은 자신감을 내비쳤습니다.

[한승희/국세청장 (지난 26일) : 지금 추정하는 것으로서는 가능하다고 판단을 하고 있습니다.]

한 청장은 대기업에 대한 특별 세무조사를 담당하는 서울지방국세청 조사4국장과 본청 조사국장을 거친 대표적인 '조사통' 출신입니다.

청문회에서는 특히 대기업, 자산가의 변칙 탈세를 집중 점검 하겠다는 의지를 보였습니다.

[한승희/국세청장 (지난 26일) : 대기업·대자산가의 편법 상속·증여, 기업자금의 불법 유출과 사적 이용 등은 국세청의 인력과 자원을 집중 투입해 반드시 바로잡아 나가겠습니다.]

다만 강력한 의지 만큼 탈루세금 찾아내기가 성과를 나타낼지는 지켜봐야 한다는 지적이 많습니다.

앞서 박근혜 정부도 우리나라 지하경제 규모를 127조여 원을 보고, 이를 양성화해 복지 공약 등의 재원으로 쓰겠다고 밝혔습니다.

하지만 전 정부 어느 기관에서도 구체적인 성과를 공개한 적은 없습니다.

이주찬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