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19 (화)

문 대통령, 3박5일 방미 일정…30일 한·미 정상회담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문재인 대통령이 오늘(28일) 오후에 미국 워싱턴으로 출발했습니다. 워싱턴의 첫 일정은 우리 시간으로 내일 새벽 시작되는데요, 3박5일 이번 방미에서 가장 중요한 일정인 트럼프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은 우리 시간으로 30일, 그러니까 모레 밤에 열립니다.

박현주 기자입니다.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부인 김정숙 여사와 함께 서울공항에서 미국행 대통령 전용기에 오릅니다.

내각에서는 유일하게 강경화 외교부 장관이, 청와대에서는 장하성 정책실장과 정의용 국가안보실장 등이 함께 순방길에 올랐습니다.

대통령의 탑승 때 정부와 여당 관계자들이 활주로까지 나와 환송하는 이른바 '도열행사'는 문 대통령의 주문으로 생략됐습니다.

문 대통령은 미국 현지 시간으로 28일 오후 워싱턴에 도착해 첫 일정으로 장진호 전투 기념비에 헌화합니다.

가장 중요한 일정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의 정상회담은 방미 사흘째인 30일에 열립니다.

북핵 문제 해결과 한·미동맹 강화 등 사전 조율된 의제뿐 아니라 사드 배치와 한·미 자유무역협정 등 돌발의제도 회담 테이블에 오를 수 있습니다.

회담이 끝나면 두 정상은 공동성명을 발표하고 각자 소회도 밝힐 예정입니다.

문 대통령 내외는 앞서 29일 저녁에는 백악관에서 트럼프 대통령 부부의 초청으로 환영 만찬에도 참석합니다.

문 대통령은 3박5일 방미 일정 내내 백악관이 제공하는 영빈관인 '블레어 하우스'에 머물게 됩니다.

청와대는 "블레어하우스에서 해외 정상이 3박 이상을 하는 건 드물다"고 의미를 부여했습니다.

박현주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