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여자인 줄 알았는데 남자경찰관"...여장해 마약사범 붙잡은 경찰관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기 안양만안경찰서 우정훈 경장, 여장으로 마약사범 5명 붙잡아

우슈 3단의 무도인이지만 키 170㎝, 62㎏의 체격 내세워 여장

사비 털어 여성용 속옷과 가발, 미니스커트 등 구입하는 열정도

'무슨 여장이냐' 의심하던 동료들도 민원인으로 착각할 정도

지난 3월 경기도 안양시의 한 번화가 건물 앞. 막 땅거미가 내려앉기 시작한 거리에 긴 웨이브 머리에 짧은 검은색 미니스커트를 입은 여성이 나타났다. 선글라스와 마스크로 얼굴을 가리긴 했지만 늘씬한 체격에 브이(V)라인 얼굴형을 가진 미인으로 보였다.

중앙일보

경기도 안양만안경찰서 형사과 소속 우정훈 경장이 실제로 여장을 한 모습 [사진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잠시 후 이 여성에게 A씨(47)가 접근했다. "내가 연락한 사람입니다." 돌아선 여성은 A씨를 향해 살짝 미소를 짓는가 싶더니 갑자기 팔을 잡아 제압하기 시작했다.

"A씨. 당신을 마약류 관리법 위반혐의로 현행범 체포합니다."

입을 연 여성에게선 굵직한 남성의 목소리가 흘러나왔다.

스마트폰 채팅 애플리케이션(앱)으로 성매매할 여성을 찾는 마약 투약자를 찾기 위해 변장한 경찰관이었다.

A씨의 몸을 수색하자 18g(200만~300만원 상당)의 필로폰이 발견됐다. 60명이 한 번에 투약할 수 있는 양이다.

경찰 조사 결과 3개월 전 출소한 A씨는 교도소 동료의 지인에게 받은 필로폰을 2차례에 걸쳐 투약하고 몸에 지니고 있었던 것으로 확인됐다.

중앙일보

경기 안양만안경찰서 형사과 소속 우정훈 경장이 실제로 여장을 한 모습 [사진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날 스마트폰 채팅 앱으로 성매매할 여성을 찾던 그는 여장을 한 경찰에게 붙잡힌 것이다. 경찰은 A씨를 마약류관리법 위반 혐의로 구속했다.

마약사범을 잡기 위해 여장을 한 경찰관이 화제를 모으고 있다. 바로 경기도 안양만안경찰서 형사과 형사2팀 소속의 우정훈(32)경장이다.

그가 지금까지 여장을 해 붙잡은 마약사범만 5명이나 된다.

우 경장이 여장을 하게 된 사연은 이렇다. 앞서 경찰은 지난 2월 마약 투약자들이 스마트폰 채팅 앱을 통해 성관계를 할 대상을 구한다는 첩보를 입수했다.

실제로 앱에 접속을 하니 마약을 뜻하는 은어와 성관계할 대상자를 찾는 글이 많았다.

채팅 앱을 통해 여성인 척 이들에게 접근하는 것은 쉬웠다. 하지만 검거로는 이어지지 않았다. 이들이 인근에 자리를 잡고 있다가 실제로 여성이 왔는지 확인하는 치밀함을 보였기 때문이다.

다 잡은 고기를 계속 놓치는 상황이 되자 경찰은 여성 경찰관을 현장에 보내기로 했다. 하지만 여경이 형사과 전체에 1명 뿐인데다 마약사범과 홀로 맞서야 하는 위험도 있었다.

중앙일보

우슈 3단의 무도인인 우정훈 경장은 평소 킥복싱 등으로 몸을 단련해 왔다. 전국체전 등에서 입상한 모습.[사진 경기남부지방경찰청]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때 구세주로 등장한 사람이 우 경장이었다. 키 170㎝, 몸무게 62㎏의 가냘픈 체격이라 여장이 가능했다.

하지만 처음엔 경찰서 내부에서도 우 경장의 여장을 부정적으로 보는 시선이 많았다고 한다. "누가 여자라고 믿겠냐"고 우려했다고 한다.

그도 그럴 것이 우 경장은 우슈 3단의 무도인이다. 경찰관이 된 2011년 이후에는 킥복싱으로 자신을 단련해왔다. 연간 서너 차례씩 지금껏 20회 이상 대회에 출전했고 입상한 횟수도 10회가 넘는다. 전국체전에선 2개의 은메달을, 국가대표선발전에서도 은메달을 땄다.

모두의 우려에도 우 경장은 사비를 털어 여성용 속옷과 블라우스, 짧은 미니스커트 등을 구입했다. 여기에 스타킹에 하이힐도 신었다.

긴 웨이브 머리 모양의 가발까지 착용하고 나타난 우 순경은 영락없는 여자였다. 일부 직원은 여장을 하고 경찰서로 들어온 우 경장에게 "어떻게 오셨냐?"고 묻기도 했다고 한다.

한 경찰 관계자는 "형사차량에서 어떤 여성이 내려서 사건 관련자인 줄 알았는데 우 경장이라는 말을 듣고 깜짝 놀랐다"고 털어놨다.

여장은 마약사범들에게도 통했다. 성매매할 여성인 줄 알고 우 경장에게 접근했던 이들은 모두 한 방에 제압됐다.

우 순경은 "처음엔 여장을 한다는 게 부끄러웠는데 동료들의 반응이 생각보다 더무 뜨겁고 응원도 많이 해줘서 용기를 내게 됐다"고 말했다.

한편 경기남부지방경찰청은 우 경장의 활약상을 공식 페이스북(www.facebook.에 올려 홍보할 계획이다.

안양=최모란 기자 moran@joongang.co.kr

최모란 기자 choi.moran@joongang.co.kr

▶SNS에서 만나는 중앙일보 [페이스북] [트위터] [네이버포스트]

ⓒ중앙일보(http://joongang.co.kr) and JTBC Content Hub Co., Lt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