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송영무, 음주·자문료 논란 사과…사드 비준 입장은 '모호'(종합)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시아경제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


[아시아경제 김보경 기자, 정준영 기자] 송영무 국방부 장관 후보자는 28일 과거 음주운전 전력과 고액 자문료 논란에 대해 "송구스럽다"며 고개를 숙였다. 그러나 고도미사일방어체계(THAAD·사드) 배치의 국회 비준동의 필요성에 대해 모호한 대답을 해 야당의 질타를 받았다.

송 후보자는 이날 국회 국방위원회에서 열린 인사청문회에서 본인의 음주운전 논란에 대해 "26년전 젊은 시절 한순간에 실수를 저지른 것에 대해 깊이 반성하고 있으며 국민 여러분들께 송구스럽게 생각한다"고 말했다.

송 후보자는 음주운전 은폐 의혹과 관련 "그 당시 음주 측정을 당하고 그 이후에 작전기획과장으로 근무하고 7월3일 종합상황실장에 발령될 때까지 까마득히 잊고 있었다"고 해명했다. 면허 취소가 되지 않은 사유에 대해선 "그 당시 몰랐다"고 답변했다.

그는 법무법인 율촌의 상임고문으로 근무 시 월 약 3000만원의 고액자문료를 받은 데 대해 "국민들의 시각에서 보기에 진솔하게 송구스럽게 생각한다"면서도 "군인이었을 때도 그렇고 평소도 그렇지만 국가와 국민을 최우선으로 생각했다"고 밝혔다.

이날 송 후보자가 퇴역 군인들의 방산업체, 법무법인 취업에 대해 "후배 전역 장성들에게 직업을 보장할 수 있는 계기를 만들어주고 싶다" "미국은 육해공군 장병이나 장교들이 정정당당하게 새로운 무기체계 개발을 자문해주고 그런 회사를 지원하는 일을 하는 것이 상례로 돼있다" 등의 발언을 한 점이 논란이 됐기도 했다.

이에 대해 김영우 국방위원장은 "방산업체 (취업을) 권장한다는 게 단체적으로 범법자를 만드는 것도 아니고, 방산업체나 법무법인에서 퇴직 장성들의 영입경쟁을 한다면 어떤 장성들이 나라를 지킬 수 있나"라고 질타했다.

또한 그는 "우리나라는 미국과 다르다. 로비 활동이 합법화된 나라도 아니다"며 "미국은 무기를 많이 수출해서 먹고사는 나라이고, 방산업이 발전됐지만 우리나라 방산업계는 국내 수주에 목을 매는 상황에서 퇴역 장성이 신중하게 답변해야 한다"고 주문했다.

이에 송 후보자는 "공직자 윤리를 적극 지켜야 한다는 게 기본 원칙"이라며 "전역 장성들이 방산업체에 가는 것을 무조건 찬성하는 건 아니다"고 해명했다.

송 후보자는 '사드 배치는 필요하다고 보는가'라는 김 위원장의 질문에는 "필요하다"고 답하고 "제게 장관 취임의 기회가 있다면 제일 먼저 해결하고 시급하게 할 사안이 사드 배치 문제"라고 강조했다.

다만 송 후보자는 사드 국회비준 문제와 관련해 청문회에 앞서 제출한 서면질의답변서와 달리 모호한 답변을 해 야당 의원들의 질타를 받았다.

송 후보자는 김 위원장이 "사드 국회 비준이 필요하다고 보나"라고 추궁하자 "'필요가 있다, 없다' 단적으로 말씀드리기 어렵고, 국회의 정당한 절차에 따라서 밝혀지길 바란다"며 "꼭 비준이라는 절차보다 국회에서의 토의와 질의응답은 국민들께 알려질 필요가 있다"고 답했다.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이 사드 비준에 대한 입장을 간단명료하게 밝힐 것을 요구하자 송 후보자는 "비준동의 사항인가 아닌가에 대한 단순한 답변을 하기는 어려운 입장"이라며 답변을 피했다.

이어 그는 "단문으로 대답하라고 말씀한 것에 대해서 상당히 당혹스럽고, 답변을 하지 못해 죄송스럽다"라고 덧붙였다.

이정현 무소속 의원은 "서면답변서가 사실이 아니라면 인사청문회를 새로 해야 한다"며 "국방부에서 보내온 자료가 거짓이라면 청문회를 해야 되느냐 마느냐를 결정해야 한다"고 압박했다.

김보경 기자 bkly477@asiae.co.kr
정준영 수습기자 labrie@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