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靑 "신고리, 세계에서 가장 많은 원전 밀집…주변에 '文 고향'도"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靑관계자, 28일 원전 '위험성' 강조

"부산에선 위협, 국민에 물어봐야"…'결정 떠민다'에 반박

이데일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이데일리 고준혁 기자] 청와대는 28일 신고리 원자력발전소 5·6호기 공사를 일시 중단한 뒤, 공론화를 거쳐 최종 가동 여부를 결정하기로 한 것에 대해 “탈원전이 사회적 의제로 부각됐다고 이해하고 있다”고 말했다.

청와대 고위 관계자는 이날 오후 춘추관에서 기자들을 만나 “사실상 매몰 비용이 약 2조 6000억원으로 집계되고 있지만 공론화를 거쳐 결정하겠다고 하는 데엔 대통령의 고뇌가 있었다”며 이같이 밝혔다.

이 관계자는 고리 지역이 원자력 발전소가 밀집된 데다 인근에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는 점을 강조하며 원자력에 대한 위험성을 부각했다.

이 관계자는 “제가 아는 한 세계에서 제일 많은 원전이 (고리 지역에) 집중돼 있고 동시에 원전 30㎞ 이내에 320만명이란 가장 많은 인구가 거주하고 있다”며 “신고리 5·6호기를 더 지으면 9기가 된다”고 했다. 또 “문재인 대통령의 고향도 이쪽인데 아마 반경 30㎞ 이내에 들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또 “부산에선 이 문제는 현실적인 위협이고 갈등이다”며 “주로 전기를 많이 쓰는 서울·수도권에선 눈에 안 보이는 문제일 수 있지만 전 세계적으로 가장 좁은 지역에 가장 많은 인구가 몰린 원전 밀집 지역”이라고 재차 강조했다.

그러면서 ‘공론화 과정이 정부가 비전문가인 시민에게 결정을 미루는 것’이라는 비판을 이 같은 ‘실존하는 위험성’과 연결시켰다. 그는 “‘비전문가 시민이 결정할 수가 있는가’라고 언론에서 얘기하고 있는데 가장 좁은 지역에 가장 많은 사람이 모여 있다”며 “그래서 국민들의 뜻이 무엇인지 알아야 한다”고 전했다.

아울러 ‘전력수급 문제’와 관련해선 “2031년까지의 계획을 밝히는 제8차 전력수급 계획을 올 연말까지 작성해 해결할 것”이라고 주장했다.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