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3 (화)

중소기업계 vs 소상공인업계 '일자리委' 놓고 줄다리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소상공인업계, '中企 위원회' 탈퇴하고 별도 '위원회' 꾸려

정부가 '일자리 창출'에 모든 역량을 집중키로 한 가운데 중소기업계와 소상공인업계가 자체 일자리위원회를 놓고 팽팽한 줄다리기를 하고 있다.

앞서 범중소기업계가 '중소기업 일자리위원회'를 출범시킨 상황에서 소상공인업계가 독자적으로 또 다른 위원회를 꾸리기로 하면서다.

28일 소상공인연합회에 따르면 '소상공인일자리위원회'를 새로 만들고 전날 1차 회의를 열었다. 그러면서 앞서 출범했던 '중소기업 일자리위원회'에선 빠지기로 했다.

중소기업중앙회는 제주에서 열린 중소기업 리더스포럼 기간이었던 지난 22일 범중소기업계가 참여한 가운데 일자리위원회 시작을 알린 바 있다.

그리고 해당 위원회 위원에는 중소기업단체협의회 참여 단체장인 중기중앙회 박성택 회장, 여성경제인협회 한무경 회장, 이노비즈협회 성명기 회장, 메인비즈협회 김정태 회장 등과 함께 소상공인연합회 최승재 회장도 포함돼 있었다.

하지만 소상공인연합회가 별도의 위원회를 출범키로 하면서 최승재 회장은 중소기업 일자리위원회에선 탈퇴키로 했다.

최승재 회장은 "중기중앙회가 '중기 일자리위원회'를 출범시키면서 제기한 '중소기업 일자리 10만개 창출' 취지에는 충분히 공감하지만 소상공인들의 역량이 제대로 발휘할 수 있도록 지원·육성 정책이 우선 추진돼야 제대로 된 일자리 창출이 가능할 것으로 판단해 중소기업 일자리위원회에 참여하지 않고 별도의 위원회를 구성, 활동해 나가기로 했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중소기업 일자리위원회 구성과 앞서 밝힌 '일자리 10만개 창출' 관련 소식은 뉴스를 통해 알 정도로 사전에 교감이 없었다"고 전했다.

소상공인은 2014년 통계 기준으로 306만개로 48만개인 중소기업에 비해 6배 이상 많다. 또 전체 일자리의 40% 가량을 차지하고 있어 이참에 소상공인업계에 초점이 맞춰진 일자리 창출 정책이 필요하다는 목소리가 업계내에서 높았던 것으로 알려졌다.

한편 소상공인연합회가 회원 등 351명을 대상으로 '중소상공인에게 가장 부담이 된다고 생각하는 현 정부의 일자리 정책'을 묻는 질문에는 응답자의 76.4%가 '최저임금 1만원 인상'이라고 답한 것으로 파악됐다. 또 전체 응답자의 67.1%는 최저임금 인상으로 '경영 애로'와 '고용 위축'을 우려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다.

김승호 기자 bada@metroseoul.co.kr

ⓒ 메트로신문(http://www.metroseoul.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저작권문의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