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에너지정책 강공 드라이브에 산업부 장관 인사 지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아주경제 노승길 기자 = 산업통상자원부 장관 인선이 늦어지는 이유가 정부의 '탈(脫)원전·석탄화력축소' 에너지 정책 강공 드라이브와 무관하지 않다는 관측이 나온다.

장관 유력 후보자로 부상한 인물이 문재인 정부의 에너지정책과 배치돼 인선을 미루고 있다는 것이다.

현재 정부는 '탈원전·석탄화력축소' 정책에 박차를 가하고 있다. 노후석탄발전소 일시가동중단(셧다운), 30%에 육박하는 공정률을 보이는 신고리 5·6호기 건설공사 일시중단 등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공약 이행에 속도를 내고 있다.

이런 상황에서 에너지 주무부처인 산업부 장관 인선이 지연되는 점은 의문이다. 현재 정부조직 17개 부처 중 장관 후보자가 나오지 않은 곳은 산업부와 보건복지부 단 두 곳이다.

특히 산업부의 경우 한미 정상회담, 에너지 정책 추진, 실물경제 관리 등으로 장관 인선이 시급했으나 여전히 후보자 내정은 이뤄지지 않고 있다.

시급한 현안이 산적했으나 장관 인선 발표가 늦어지는 이유가 유력 후보로 떠오른 인물이 정부 정책과 어긋나기 때문이라는 후문이다.

당초 정치권 등에 따르면 산업부 장관 하마평에 오른 A씨는 내정이 유력했다. 전문성을 갖춘 데다, 이력도 모자랄 게 없으며 소통능력까지 갖춰 적임자라는 평도 많았다.

그러나 1순위 후보로 검증을 거치던 중 문제가 발생했다. 정부의 탈원전 정책과 정면으로 배치되는 인물이라는 점이다. 실제 탈핵을 주장하는 시민단체 등에서 이 후보에 대한 반대가 심했던 것으로 알려졌다.

문재인 대통령의 대선 후보 시절 정책소개 사이트인 '문재인 1번가'에서 최다 지지를 받은 공약은 탈원전, 친환경 공약을 담은 '안전하고 깨끗한 대한민국 에너지 정책'이었다.

정부가 에너지 정책 공약이행에 총력을 기울일 수밖에 없는 상황에서, 이와 반대되는 성향의 인물을 산업부 장관 후보자로 내세우기가 껄끄러웠다는 의미다.

80여개 시민사회단체로 구성된 핵없는사회를위한공동행동은 지난 5일 "정부의 탈핵 에너지 전환의지는 어떤 사람이 산업부 장관이 되느냐로 표현된다"며 "탈핵 에너지 정책으로의 전환에 걸림돌이 될 것이 명확한 인물이 하마평에 오르내리는 상황에 우려를 표명한다"고 엄포를 놓았을 정도다.

노승길 noga813@ajunews.com

- Copyright ⓒ [아주경제 ajunews.com] 무단전재 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