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조루치료, 신체적 원인과 심리적 원인 파악 중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루증은 신체적 원인과 심리적 원인으로 나눌 수 있다. 걱정 근심이 많거나 우울증, 만성피로 등으로 일시적 현상으로 나타나기도 한다. 이런 경우는 신체적 문제가 없고 심리적인 원인이 해결되면 자연스럽게 증상이 나아지게 된다. 성생활은 남성 개인은 물론 부부간의 문제로 성기능에 문제가 발생하면 부부간의 문제로 번질 수 있고, 더 나아가 사회생활에도 영향을 주어 심리적으로 위축이 되고 자신감이 없어지게 된다.

조루증의 치료는 심리치료와 함께 약물치료 또는 수술치료가 가능하다. 약물치료는 증상이 심하지 않은 경우에 적용될 수 있고 증상이 조금만 심하다면 수술치료를 진행해야 한다.

하이닥

조루의 정확한 기준은 아직 설명하기 어렵다. 파트너마다 만족감이 다르고 개인 성향이 있기 때문이다. 하지만 어떤 일률적인 기준에 의해 판단하기보다는 상대방의 불만족 빈도로 조루를 판단해야 한다는 의견이 지배적이다.

조루 수술치료는 신경을 차단하는 배부신경 차단술과 신경보존형 조루시술이 있다. 음경배부신경 차단술은 귀두 부위의 감각의 일부에 영향을 주는 신경을 차단시켜 감각을 둔화시키므로 조루를 치료하는 방법이다. 이 음경배부신경차단술은 다시 신경이 재생될 수 있다는 단점과 신경통 등의 부작용을 주의해야 하지만, 수술이 잘 되었을 경우에는 조루치료의 확실한 효과를 기대할 수 있다.

신경을 절제하지 않고 보존하는 조루시술은 예민한 귀두데두리나 음경부분에 확대시 사용되는 대체진피를 삽입하여 배부신경을 덮어주게 된다. 이때 대체진피가 민감한 부분의 완충 역할을 해주어 사정지연 효과를 가져오게 된다.

조루는 젊은 남성층이나 중년층이나 상관없이 나타나고 있는데, 그 원인은 다를 수 있다. 한 번의 조기사정이 심리적 원인으로 계속 작용하여 반복적으로 나타나기도 하며 신체적 콤플렉스로 자신감이 없는 경우 빠른 사정을 유발하기도 한다. 반복적인 조기 사정으로 고질적인 조루로 이어져 치료가 어려워지기 전에 빠른 치료를 통해 건강한 성생활을 유지하는 것이 중요하다.

<글 = 하이닥 의학기자 조현섭 원장 (비뇨기과 전문의)>

[신정윤 하이닥 건강의학기자]

건강을 위한 첫걸음 - 하이닥(www.hidoc.co.kr)
저작권ⓒ ㈜엠서클,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하이닥 공식 SNS - 페이스북 / 카카오스토리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