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김기춘 "사회좌경화 인식, 체제유지 강조"..블랙리스트 '모르쇠'에 방청객 항의 퇴장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블랙리스트' 작성 및 관리에 관여한 혐의로 기소된 김기춘 전 대통령 비서실장이 28일 오전 서울 서초구 서울중앙지법에서 열리는 3차 공판에 출석하기 위해 법정으로 향하고 있다. 2017.6.28/사진=연합뉴스

문화·예술계 지원배제 명단(블랙리스트) 사건으로 재판에 넘겨진 김기춘 전 청와대 비서실장이 법정에서 블랙리스트 존재에 '모르쇠' 전략으로 일관했다. 일부 방청객은 "거짓말 하지 말라"고 항의하다 퇴정당했다.

김 전 실장은 28일 서울중앙지법 형사합의30부(황병헌 부장판사) 심리로 열린 재판의 피고인 신문 과정에서 박영수 특별검사팀이 "문화체육관광부가 지원배제 명단을 만들어 적용한 게 사실이냐"고 묻자 "그런 사실 자체를 재임 중에 알지 못했다"고 답했다.

김 전 실장은 "명단을 만들고 내려보냈다고 하는데 그런 과정에서 누구로부터 보고를 받거나 한 적이 없어서 재임 중에 알지 못했다"며 "블랙리스트는 작년에 처음 들었다"고 말했다.

김 전 실장은 문체부 1급 공무원들의 사직 강요 혐의도 강하게 부인했다. 그는 "사표를 받으라고 종용한 적도, 지시한 적도 없다"며 "문제 된 1급 공무원들은 개인적으로 면식도 없고, 이분들이 일을 잘 못 한다고 제가 불만을 가진 적도 없다"고 밝혔다.

특검이 제시한 서류증거에 대해서도 김 전 실장은 모른다고 답했다. 특검이 '시도 문화재단 좌 편향 일탈 시정 필요'라는 국가정보원 보고 문건을 제시하자 김 전 실장은 "나이 든 것이 자랑은 아니지만 3~4년 전에 본 많은 문서를 다 기억할 수는 없다"고 답했다.

김 전 실장은 다만 자신이 수석비서관들과 회의에서 한국 사회의 좌 편향 문제를 걱정했을 가능성은 있다고 인정했다. 그는 "김대중, 노무현 정부를 거치면서 종북 좌파가 상당히 힘을 받았다. 사회가 좌경화돼 있다는 인식을 하고 있었기 때문에 그런 얘기를 했을 가능성이 있다"고 말했다.

또 "저는 소위 자유민주주의, 시장경제 체제의 우월성, 대한민국의 국가 정체성에 대해 강한 생각을 하는 게 사실"이라며 "우리 체제를 지키는 게 중요하다는 개인적인 생각을 많이 강조했다"고 덧붙였다.

김 전 실장의 부인이 계속되자 방청석에 앉아 있던 한 여성은 "뭘 모르느냐. 거짓말 하지 말라"고 목소리를 높였다가 퇴정당하기도 했다. 이 여성은 자신이 블랙리스트에 올랐다며 "법정에서 동료들의 이름을 볼 때마다 너무 괴롭다"며 "낱낱이 다 기록해서 단죄하겠다"고 말했다.

beruf@fnnews.com 이진혁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