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박주선 "이유미 과도한 열정으로 인한 단독 범행"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조직적 범죄라면 내가 앞장서서 당 해체하겠다"

박주선 국민의당 비상대책위원장이 문재인 대통령 아들 문준용 씨의 취업 특혜 의혹 관련 증언 조작 사태에 대해 "만일 당 내에서 광범위하게 이 조작 사건에 연루된 사람들이 조직적으로 개입했다고 한다면 이 당은 새 정치를 하는 게 아니라 범죄정치를 하고 있기 때문에 이 당은 해체해야 된다. 제가 앞장서서라도 해체 작업을 해야 된다고 주장하겠다"고 말했다. 당 차원의 개입은 없었다는 주장이다.

박 위원장은 28일 당 비상대책위원회 회의와 YTN, MBC 라디오 인터뷰 등을 통해 "만일 이 범죄 행위가 당 내에서 조직적으로 이뤄졌고, 이것을 또 꼬리 자르기뿐만 아니라 조직적 은폐를 하려고 했다면 이 당이 존재해서는 안 된다"며 "새 정치를 주장한 정당이 아니라 구태 정치 내지 범죄 정치를 주도하는 정당이기 때문에 해체해야 한다고 본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이번 사태로 인해 당 내에서 의원들의 탈당 등 동요가 일 것이라는 예측과 관련, "그런 일은 없으리라고 본다"고 했다. 그는 "저희들이 입이 열 개라도 말할 수 없는 그런 상황에 처해 있기 때문에 별별소리를 다 하지만, 저희들로서는 앞으로 이 문제 때문에 무슨 탈당 사태가 일어나고 그러지는 않으리라고 본다"며 "당 내에서 조직적으로 제보 조작 사건에 관여된 것이 밝혀지고 은폐하려고 했던 내용이 밝혀진다면 제 스스로가 당 자체를 해체해야 된다고 보는 사람이기 때문에 그런 일이 있다면 모르지만, 그러기 전에는 절대 미동도 없으리라고 확신한다"고 말했다.

박 위원장은 그러면서 더불어민주당을 향해 "저희들이 진정으로 반성하는 자세로 사과했음에도, '꼬리 자르기' 차원에서 사과했고 진상을 덮으려고 하는 것처럼 정치 공세와 호도를 하는 것은 도저히 용납할 수 없는 일"이라며 "우리 당은 어떤 정치 공세가 있더라도 당당히 맞서면서 진상이 속히 밝혀지도록 하고, 책임질 일은 책임지고 다시 굳건히 일어서서 소임을 다할 것"이라고 했다.

박 위원장은 이처럼 당 차원의 개입설에는 철저히 선을 그으며, 구속된 이유미 씨가 '혼자 한 게 아니다. 당에서 기획했다'는 취지의 주장을 한 데 대해서는 "검찰에서 당연히 그 부분 수사해야 하지만, 지금까지는 구속된 이유미 씨 입장에서는 자기 자신의 범행을 합리화하거나 동정을 받아 보려고 그런 주장을 하는 것이 아닌가 그런 추측이 든다"고 주장했다. 그는 "당원 이유미 씨의 너무 과도한 열정 때문에 일어난 단독 범행이라고 저희들은 보고 있다"고 주장하기도 했다.

그는 당이 조작 사실을 미리 검증해 걸러내지 못한 데 대해 "선거 때는 각 부서별로 활동의 영역과 범위가 정해졌기 때문에, 공명선거대책단장 책임 하에 이유미 씨가 가져온 녹취 파일과 문자 메시지 등을 점검해서, 이 씨가 '사실이고, 확실하다'고 몇 번이고 다짐했기 때문에 단장인 이용주 의원이 부단장 김인원 변호사를 통해 언론에 공개하라고 했다고 한다"며 "이 내용을 언론에 공개했던 사람이 조작된 내용이라고 하는 것을 알고 했다면 허위사실 유포로 처벌받아야겠지만, 몰랐다고 한다면 책임을 지울 수 없다"고 말했다.

그는 "조작을 했다는 것은. 일반인으로는 상상을 못할 일"이라며 "그런데 그것을 검증했느냐, 안 했느냐 하는 것은, 지금에 와서는 주장할 수 있는 내용일지 몰라도 그 당시로는 검증할 능력도 없고 할 상황도 아니었다"고 강조했다. "파일을 당 외에 있는 사람이 가지고 왔다든지, 출처 불명의 파일을 입수했다고 한다면 신빙성에 대한 의문을 가질 수 있지만 이 씨가 당시 2030위원회 부단장 역할을 하고 있었고, 이용주 의원을 비롯한 공명선거대책단이 입수 경위, 등장 인물 등을 다 확인했으나 (이 씨가) '문준용 씨와 함께 생활했던 동료다', '이렇게 이렇게 문자 메시지가 왔다' 하고 전부 다 확인을 시켜주니까 그 당시로선 더 이상 의심할 여지가 없었다"는 것이다.

박 위원장은 당 차원의 대응 방안과 관련, 전날까지 거론된 특검 논의에 대해서는 '시기상조'라고 선을 그었다. "사건이 검찰 수사로 종결된 다음에 특검 여부를 주장해도 늦지 않다"는 것이다.

그는 "'사건의 본질은 문준용 씨 특혜 취업이기 때문에 대통령 아들 문제를 검찰이 수사하긴 어려울 것이다. 특검을 해라', '증거 조작 사건이 취업 특혜 본질을 뒤덮어서는 안 된다'는 이야기를 한 분도 많이 있다. 당 내에서 일부 의원들이 그런 말씀 하신 분들이 계셨다"면서도 "저의 입장에서는 지금 저희들이 엄청난 범죄를 저질러서 사과를 하는 마당에, 검찰 조사가 진행되고 있는데 이것을 물타기 하려고 특검을 주장한다는 국민의 비난이 있을 수 있기 때문에 저희와 관련된 내용이 수사로 완전히 종결된 다음에 특검을 주장하더라도 늦지 않다. 지금 이 단계에서 특검 주장은 시기상조라고 판단하고, 그러한 방향으로 정리했다"고 밝혔다.

그는 당 자체 조사 계획에 대해서는 "이 씨 주변과, 이 씨가 녹취파일과 카톡 문자 메시지를 가지고 왔을 때 관여했던 여러 분들을 상대로 자체적으로 조사하고 있다"면서, 안철수 전 대선후보에 대해서도 조사를 할 계획이 있느냐는 질문에는 "현재로는 그렇게 무차별적으로 할 수는 없다. 상황 진전에 따라서, 예를 들어서 조사 필요성이 있다고 제기된다면 예외로 할 이유가 없다"고 했다.

기자 : 곽재훈 기자

- Copyrights ©PRESSian.com 무단전재 및 재배포금지 -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