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대통령 방미 첫 일정...'장진호 전투'란?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오늘 미국 방문길에 오르는 문재인 대통령! 방문 뒤 첫 일정이 '장진호 전투 기념비 헌화'인데요.

이곳이 어떤 의미가 있길래 워싱턴에 도착하자마자 가장 먼저 찾는 걸까요?

[문재인 / 대통령 (6월 23일, 참전용사 유공자 위로연) : 장진호 전투와 흥남철수 작전은 전쟁을 경험하지 못한 한국의 전후 세대들에게도 널리 알려진 역사가 되었습니다. 그때 그 덕분에 흥남에서 피난 온 피난민의 아들이 지금 대한민국의 대통령이 되어서, 지금 이 자리에 여러분과 함께 있습니다.]

1950년 11월 말, 평안남도 개마고원의 저수지 장진호에는 압록강 진격을 위해서 북상하던 미 해병 1사단 주축의 연합군이 있었습니다.

북한의 임시수도였던 '강계'가 멀지 않았기에 남북통일은 마치 손에 잡힐 듯했던 때였는데, 연합군은 중공군에게 야간공격을 받게 됩니다.

이게 바로 장진호 전투의 시작입니다.

만5천 명의 연합군이 무려 10배에 가까운 12만 명의 적에게 포위된 채로 싸워야 했고, 영하 30-40도에 이르는 개마고원의 혹한 또한 적이었습니다.

전투가 휩쓸고 간 뒤의 실제 모습인데요.

시신들이 처참하게 널브러져 있고요, 추위에 꽁꽁 얼어붙은 시신도 많았다는 증언도 있습니다.

이 장진호 전투로 당시 수천 명이 사망했고, 만여 명이 부상했습니다.

연합군 대부분이 희생을 치른 셈이죠.

육상 퇴로가 끊긴 미군은 포기하지 않고 연합군을 흥남부두에 집결시켰습니다.

배를 타고 부산으로 철수하려는 계획, 이게 바로 흥남 철수 작전이죠.

전쟁사에 유례없는 초대형 규모, 초단기간의 '기적의 철수작전'입니다.

영화 '국제시장'의 한 장면으로 기억하는 분들 많으실 겁니다.

배에 안간힘을 쓰며 올라타려는 모습, 가족과 생이별하는 이 절절한 장면들, 모두 실제 흥남철수 작전 때를 묘사한 겁니다.

병력과 장비, 군수물자를 싣고 재빨리 철수해야 했던 미군은 한국군 지휘관들의 설득 끝에 물건을 버리고, 대신 10만 명의 피난민을 수송선에 실었습니다.

문재인 대통령의 부모님과 누나도 이 당시 가장 마지막에 남은 '메러디스 빅토리호'를 탄 피난민이었고요. 그렇게 피난 오고 3년 뒤 거제에서 문 대통령이 태어났습니다.

장진호 전투의 희생을 바탕으로 흥남철수 작전이 있었던 거죠.

치열했던 장진호 전투의 희생자를 기리기 위해 국가보훈처가 미국 버지니아주 미 해병대 박물관에 기념비를 세웠고, 바로 이곳에서 문 대통령의 첫 일정이 시작되는 겁니다.

문재인 대통령은 방미 일정 중 흥남철수 작전에 참가한 미국 예비역 장병들도 만날 계획이라고 합니다.

아버지의 추억 그리고 자신의 뿌리를 되짚어보는 미국 방문 첫 일정은 한미 동맹을 강조하는 외교 전략으로 분석됩니다.

▶뉴스 덕후들의 YTN페이스북

▶여러분의 제보가 뉴스가 됩니다!

[저작권자(c) YTN(Yes! Top News)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