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밀착카메라] 신도시 곳곳…끝없는 '초등학교 신설' 갈등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먼 거리 통학" vs "저출산에 학생 수 감소"

[앵커]

새로 들어서는 대규모 아파트 단지에서는 새 학교 설립을 추진합니다. 그런데 최근 학교 설립이 잇따라 반려되면서 주민들과 교육 당국 사이의 갈등이 깊습니다. 저출산으로 학생 수가 줄어서 학교를 무작정 늘릴 수 없다는 주장도 나오는데요.

밀착카메라 박소연 기자입니다.

[기자]

2000여 세대가 입주할 예정인 경기도 시흥의 한 아파트 건설 현장입니다.

초등학생이 최대 500여 명 늘 것으로 예상돼 아파트 단지 안에 학교를 신설할 계획이었지만 지난해 11월 갑자기 취소됐습니다.

1㎞가량 떨어진 기존 학교를 이용하라는 건데 학부모들은 통학로가 위험하다며 걱정이 큽니다.

공사가 한창인 아파트 단지 입구입니다. 이곳 아이들이 다니게 될 초등학교까지 통학로 사정이 어떨지 직접 걸어 보겠습니다.

아파트를 지나 왕복 6차선 도로를 건너니 모텔과 술집이 밀집돼 있는 유흥가가 펼쳐집니다.

골목 곳곳에는 성인 광고 전단이 떨어져 있습니다.

[신재기/학부모 : 길에 수없이 많은 전단이 뿌려져 있어요. 이걸로 아이들이 딱지치기도 하고…유흥업소가 밀집한 이곳이 어떻게 아이들의 통학로가 될 수 있는지…]

이곳은 학교 인근 통학로입니다. 인도와 차도가 구분돼 있지 않아 보시는 것처럼 학생이 차도 위에서 차량과 뒤섞여 통행을 할 수 밖에 없습니다.

위태로운 등하굣길에 학부모들은 벌써부터 걱정입니다.

[이선미/학부모 : 오고 가는 차가 많잖아요. 그런데 도로는 좁고 아이들이 순간 뛰어나갈 수도 있고. 안 보이는 사각지대도 많아서 위험할 수밖에 없죠.]

교육 당국이 초등학교 신설을 허가하지 않은 이유는 새 학교를 지으려면 학군 내 다른 학교를 폐지하라는 이른바 '학교 총량제'를 적용했기 때문입니다.

[경기도 시흥교육지원청 관계자 : 구도심에 배정이 가능한데 왜 학교를 신설하느냐 이런 말씀을 하세요. 점점 더 구도심과 신도심 사이에 교육 격차가 벌어지고…교육 격차를 줄여나가는 게 저희가 고민하는 부분이기도 하고요.]

이처럼 학교 신설을 둘러싼 갈등은 신도시와 대규모 재개발지구 곳곳에서 벌어지고 있습니다.

서울 종로구 돈의문 뉴타운입니다. 이곳도 초등학생이 최대 450여 명 늘 것으로 전망됐지만 학교 설립이 반려돼 학생들은 먼 거리 통학을 하고 있습니다.

[이한별/학부모 : 멀다는 건 알고 있었지만 이렇게 큰 도로를 지나야 한다는 건 체감하지 못하고 입주했고요. 애들을 데리고 다니다 보니까 위험하다는 걸 알게 된 거죠.]

지난해 78곳이 교육부에 학교 신설을 신청했습니다.

이 가운데 56곳인 70%가량이 반려됐습니다.

저출산으로 학생 수가 줄어드는 상황에서 무작정 학교를 더 늘리기는 어렵다는 겁니다.

하지만 도시 개발로 학생이 증가하는 일부 지역에도 똑같은 기준을 적용하는 건 무리가 있다는 지적이 나오고 있습니다.

[남재경/서울시의원 : 학교총량제로 묶이게 되면 도심부는 교육 여건을 마련할 수가 없어요. 뉴타운을 만들어 놓고 학생을 유치하지 못하고 아이들 통학 안전은 담보하지 못하고…]

농어촌의 소규모 학교는 통폐합을 강행해 갈등이고 반대로 신도시는 학교를 신설하지 못해 곳곳에서 마찰이 발생하고 있습니다. 예산 운용의 효율성도 중요하지만 보편적 교육 서비스를 제공이 우선돼야 한다는 점을 잊지 말아야 할 것입니다.

박소연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