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국민의당 '조작 파일' 입수…엉성했던 '2분 44초 대화'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이렇게 검찰 조사가 본격화하면서 이유미 씨가 조작했다는 녹취 파일의 내용에 관심이 커지고 있습니다. JTBC는 이 씨가 조작한 대화 파일을 입수해서 직접 확인해봤는데요. 대화 내용이 엉성하고 대화의 진행이 어설픈 것으로 나타났습니다. 그래서 당 지도부가 조금만 주의를 기울였다면 조작 사실을 알 수 있었던 게 아니냐는 지적이 나옵니다.

박병현 기자입니다.

[기자]

이유미 씨는 상대방을 '교수님'이라 부르며 대화를 시작합니다.

[국민의당 5월 5일 미공개 파일 : (여보세요?) 어 여보세요? 교수님, 늦은 시간에 죄송해요.]

이후 이 씨는 문준용 씨의 고용정보원 입사에 대해 아버지인 문재인 당시 후보와 연결시키는 듯한 질문을 시작합니다.

[국민의당 5월 5일 미공개 파일 : 부친이 갑자기 어디다 '야, 뭐 원서하나 내봐' 이렇게 해가지고 했다고 들었는데 그게 맞나요? (아빠가 이야기를 해서 어디에 이력서만 내면 된다고 얘기를 했던 것 같은데?)]

그런데 이 씨가 교수님이라고 부르는 대화 상대는 다름아닌 이 씨의 친동생이었습니다.

이 씨와 동생은 미리 각본에 따라 맞춘 대화를 이어갑니다.

준용 씨의 고용정보원 취업 특혜 의혹이 미국 파슨스 스쿨 동료들 사이에서는 흔히 알려진 내용이란 대화도 오고갑니다.

[국민의당 5월 5일 미공개 파일 : 파슨스에 있었던 직원들이 다 좀 어느 정도는 다 알고 있겠네요? (당연히 그걸 모르는 게 이상한 거지.)]

이처럼 이 씨가 자신의 친동생과 짠 녹취 파일은 모두 2분 44초 분량입니다.

지난 5월 5일, 국민의당은 이 녹취파일 중 두 문장을 음성변조 한 뒤 공개했습니다.

하지만 전체 파일을 보면 이처럼 대화 내용에 구체적인 증거가 없는 데다 대화 진행도 어설픈데 구체적인 검증없이 상대 후보를 공격하는 데 이용한 겁니다.

이에 대해 당시 공명선거추진단장을 맡았던 이용주 의원은 "녹음 내용이 편집된 흔적이 없었고, 대선 정국에서 조작을 한다는 건 상상할 수가 없었다"고 말했습니다.

[앵커]

이 녹음 파일 내용은 저희들이 일부를 발췌해서 전해드렸습니다만, 잠시 후 2부에서 다 못 전해드린 다른 내용도 좀 더 포함해서 전해드리도록 하겠습니다.

박병현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