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추경·인사청문회·국민의당 논란을 보는 복잡한 심경의 靑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국회 정상화 합의문에서 추경 빠져…과제로 남아

28일부터 본격 청문회…국민의당 사태 파장 주목

뉴스1

문재인 대통령이 27일 오전 청와대 세종실에서 취임 후 첫 국무회의를 개회하고 있다. (청와대) 2017.6.27/뉴스1 © News1 이광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서울=뉴스1) 조소영 기자 = 청와대가 요동치는 정국 흐름을 주시하면서 '정국 주도권'이 넘어올 때를 가늠해보는 분위기다.

문재인 대통령이 28일부터 미국을 방문하는 가운데 국회에서는 이를 전후해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한 심사 및 장관 인사청문회 등이 본격적으로 진행된다.

아울러 국민의당이 대선 때 제기한 문 대통령 아들 준용씨에 대한 고용정보원 특혜채용 의혹 증언이 허위제보로 드러나면서 정치권 안팎으로 상당한 파장이 일고 있는 상태다.

청와대는 이와 관련 거리두기를 하고 있지만 당사자가 문 대통령이란 점에서 주목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다.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부재에 따라 임종석 대통령 비서실장을 중심으로 비상시스템이 운영된다. 이러한 가운데 정부조직법 개정안, 청문회와 같은 주요사안들이 동시에 진행되면서 촉각을 곤두세우는 눈치다.

여야 4당은 27일 7월 임시국회 개최 등을 골자로 한 국회 정상화에 합의했다.

합의문에서 눈에 띄는 것은 정부조직법 개정안에 대한 심사를 이날부터 시작하는 것과 국무위원들이 상임위별로 7월 중 업무보고를 실시, 국회가 요청하는 자는 출석한다는 것이다.

이는 조국 청와대 민정수석의 운영위원회 출석을 우회 겨냥한 것으로도 보인다. 앞서 야당은 부실 인사검증 문제에 대한 책임을 묻기 위해 조 수석이 운영위를 출석해야 한다고 했지만 여당은 반대했다.

뉴스1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접견실에서 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 정우택 자유한국당 원내대표, 우원식 더불어민주당 원내대표, 주호영 바른정당 원내대표가 합의문을 들어 보이고 있다. 2017.6.27/뉴스1 © News1 박정호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또 문 대통령이 역점을 두고 있는 '일자리 추가경정예산안(추경)'에 대한 논의는 합의문에서 빠지면서 청와대로서는 이 부분이 과제로 남게 됐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전날(26일) 기자들과 만나 추경과 관련 "7월 국회 내에는 추경이 반드시 통과됐으면 좋겠다"고 말한 바 있다.

아울러 '문재인 정부 인사청문회 3라운드'는 전날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부터 시작됐지만, 본격적으로 28일부터라는 말이 많다.

28일에는 송영무 국방부·김영록 농림축산식품부 장관 후보자, 29일에는 김상곤 사회부총리 겸 교육부·조명균 통일부 장관 후보자, 30일에는 조대엽 고용노동부 후보자 등이 청문회에 임한다.

야당은 이중 송영무·김상곤·조대엽 후보자 3인방에 대한 '송곳검증'을 벼르고 있는 상태다.

청와대도 세 사람에 대한 각종 의혹이 쏟아지면서 이들을 주목하고 있다.

국민의당의 허위제보 사태도 청와대로서는 검찰수사가 진행되는 만큼 언급이 필요하지 않다는 입장이지만 문 대통령과 문 대통령 아들 준용씨의 이름이 함께 거명되는 만큼 주시할 수밖에 없는 사안이다.

청와대 관계자는 뉴스1과 통화에서 "당 차원에서 논의가 될 것"이라면서도 파장이 주목된다는 취지로 언급했다. 문 대통령은 전날 이에 대해 "뒤늦게나마 진실이 밝혀져 다행"이라고 말했다.

여당인 더불어민주당을 제외하고 야당의 전당대회가 진행되고 있다는 점도 주목해야할 부분 중 하나로 꼽힌다.

여소야대 상황 속 청와대는 각종 사안에 대해 야당 지도부와도 '긴밀한 협상'을 진행해야 하기 때문이다.

전날 바른정당은 이혜훈 의원을 당대표로 선출했고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이 27일 문 대통령의 축하 난을 전달했다. 나머지 야(野)3당(자유한국당·국민의당·정의당)은 조만간 전대를 예정하고 있다.

뉴스1

이혜훈 바른정당 신임 당대표가 27일 오후 서울 여의도 국회에서 전병헌 청와대 정무수석으로부터 문재인 대통령의 축하 난을 전달받고 있다. 2017.6.27/뉴스1 © News1 안은나 기자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cho11757@

[© 뉴스1코리아(news1.kr),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