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한승희 청문회서 '최순실·이재용 해외 은닉재산' 추궁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한 후보자, 즉답 회피하며 "조사 진행 중인 사건"

(서울=연합뉴스) 배영경 기자 = 국회 기획재정위원회의 26일 한승희 국세청장 후보자 인사청문회에서 더불어민주당은 국정농단 사건의 장본인 최순실 씨와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의 '해외 은닉재산' 문제를 집중추궁했다.

한 후보자는 "특정 개별 납세자에 대한 사안이라 말하기 어렵다"며 즉답을 피했지만, 일정 대목에서는 고개를 끄덕이는 등 사실상 조사가 진행 중임을 밝혔다.

민주당 송영길 의원은 박근혜 전 대통령의 비선실세 최순실 씨가 박정희 전 대통령의 비자금을 관리했다는 관련 단서를 확보, 한 후보자가 직접 스위스를 간 적이 있느냐고 물었다.

이에 한 후보자는 즉각 답변하지 않고 침묵을 지켰다. 이어 송 의원이 재차 "단서를 확보한 것이 아니냐"라고 묻자 "개별 납세자에 대해 구체적인 것은…"이라며 즉답을 피했다.

또한, 송 의원이 '이재용 부회장의 해외계좌도 확보해 자진신고를 받았고 그 신고액수가 5천억 원이냐'라고 묻자, 한 후보자는 "그 문제도 개별 납세자의 사안이라 양해해달라"고 구체적 답변을 내놓지 않았다.

그러나 송 의원이 "이는 개인의 문제를 넘어 국가적 문제다. 삼성이 5천억 원을 자진신고해 면책을 받은 것으로 안다"라고 따져 묻자, 한 후보자는 "조사가 진행 중인 사건이지만 의원님이 염려하는 바처럼 특혜는 존재하지 않는다"고 답했다.

같은 당 박영선 의원도 유사한 문제를 제기했다.

박 의원은 "(이재용 부회장이) 지난해 5천억 원 해외 비자금 부분을 자진신고한 것으로 들었다"고 지적하자 한 후보자는 아무 말 없이 고개를 끄덕였다.

이에 박 의원이 "끄덕이는 것으로 볼 때 사실이라는 건데 5천억 원을 자진신고하면 그냥 봐주는 것인가"라며 "국세청이 자발적으로 신고하도록 기간을 만들고 재벌과 딜한 것"이라고 꼬집었다.

앞서 한 후보자는 '정윤회 문건 보도 이후 세계일보에 대한 세무조사가 이뤄졌다'는 의혹에 대해서도 "국세청은 국세기본법에 근거해 조사 사유가 있을 때마다 조사하고 운영한다"는 원론적인 답변을 내놨다.

연합뉴스


ykbae@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