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4 (수)

바른정당 키 잡은 이혜훈 “한국당과 지방선거 연대 없다”

댓글 4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혜훈 당대표 선출.. 연대 주장 후보 득표율 저조.. 당분간 자강론에 힘 실릴듯
김무성의원 등 지명대회 불참.. 親유승민계로 당내화합 숙제


파이낸셜뉴스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바른정당 이혜훈 의원이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 지명대회에서 대표로 선출된 뒤 당기를 흔들고 있다. 사진=김범석 기자
바른정당 신임 당대표로 이혜훈 의원이 선출됐다. 보수적통 자리를 놓고 경쟁하는 자유한국당과 차별화를 강조했던 이혜훈 대표는 내년 지방선거에서도 한국당과 연대는 없음을 분명히 했다.

한국당과 향후 통합 또는 연대 가능성을 밝혔던 정운천 의원과 김영우 의원이 상대적으로 득표율이 낮았던 만큼 이 대표의 리더십은 당분간 탄력을 받을 것으로 보인다.

다만 이 대표가 당 대선후보였던 유승민 의원의 측근이라는 점에서 당이 친유계 중심으로 돌아가게 됐다는 지적속에 당내 화합을 어떻게 도모하느냐가 이 대표의 주요 과제가 됐다.

■'보수본진' 자강론 탄력

바른정당은 26일 국회 의원회관에서 열린 '당대표 및 최고위원 지명대회'에서 이혜훈 의원이 차기 당대표로 선출됐다고 밝혔다.

당원투표와 일반국민 여론조사를 합산한 결과, 이혜훈 의원이 36.9%(1만6809표)로 가장 많은 득표율을 기록했고 하태경 의원이 33.1%(1만5085표), 정운천 의원은 17.6%(8011표), 김영우 의원은 12.5%(5701표)의 득표율을 거뒀다.

자강론을 외쳤던 이 대표와 하태경 의원이 30% 이상의 높은 득표율을 거둔 반면 한국당과의 연대 및 통합 필요성을 언급했던 정운천, 김영우 의원은 10%대의 낮은 득표율에 머물렀다.

하 의원은 권역별 토론회에서 한국당에 대해 '걸레는 빨아도 수건 안된다'며 맹비난 하는 등 자강론을 강하게 주장했다. 이 대표도 토론회에서 "홍준표 전 경남지사가 이끄는 당은 궤멸시켜야 한다"며 한국당과의 연대에 강한 거부감을 보였다. 이 같은 득표율로 차기 바른정당 지도부에서도 내년 지방선거 전략을 놓고 연대보다 자강론에 무게가 실릴 것이란 분석이다.

이 대표는 당대표 선출 이후 기자간담회에서 "저희가 본진이 되겠다. 한국당에서도 우리의 가치정치에 같이 할 분들은 저희가 모시겠다"며 "우리 국민들이 현명해서 낡은 보수로는 5년 후 집권이 불가하다는거 자성 목소리 나오면서 저희들을 선택할 것이다. 결국 지방선거 때에는 저희 주도로 선거가 만들어질 것"이라고 말했다.

유승민 의원도 이날 인사말에서 "20석밖에 안되는 정당이나 한국당 2중대, 국민의당 2중대 소리는 절대 안들었으면 한다"며 "우리가 잘해서 뭐가 대한민국을 위해 바른 길인지 개척해 그 당들을 2중대로 거느렸으면 한다"고 말했다.

■당내 화합이 최우선 과제

이혜훈 대표는 보수 본진으로서 도약하겠다는 목표를 밝힌 데 이어 내년 지방선거에서 '압도하겠다'는 의지를 내비쳤지만 당내 화합부터 이끌어야 한다는 지적이다.

친유승민계 의원으로서 과거 바른정당 의석수가 33석이던 당시 김무성계 의원들과의 분쟁에 한 가운데 있던 인사였다는 점에서 당내 일부 의원들과 관계 설정이 필요하다는 분석이다.

이날 당의 최대 행사인 '당대표 및 최고위원 지명대회'에도 김무성 의원을 비롯한 일부 의원들이 불참하면서 당내 통합이 아직 이뤄지지 않고 있음을 보여줬다.

이 대표는 이를 의식한 듯 수락연설에서 "간청하면 무쇠도 녹는다는데 당이 하나 되는 일이라면 천 번이라도 무릎 꿇는 화해의 대표가 되겠다"며 "단 한 분의 이탈도 없이 모두 한마음으로 새로 시작하는 새 대표에게 힘을 실어달라"라고 말했다.

권역별 토론회에서도 "우리 당은 누구 하나 이탈되지 않게 하나로 가야한다"며 당내 통합을 강조해왔다.

이날 행사에 참석한 남경필 경기도지사는 "차기 지도부는 당이 조금의 분열도 없게 해달라"라며 "그것만 없으면 전방은 제가 지키겠다. 우리가 당대표와 최고지도부와 함께 가면 시간은 우리편"이라고 말했다.

일단 당에선 지켜보자는 분위기다. 적극적인 행보를 보이는 이 대표에 대한 호불호가 분명하게 갈리지만 당 지지율을 비롯한 결과 측면에서 당내 단합을 이끌 여지가 아직 있다는 설명이다.

hjkim01@fnnews.com 김학재 기자


※ 저작권자 ⓒ 파이낸셜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