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여전히 '싸늘한' 中한한령…상하이영화제도 韓영화 상영안돼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3월 베이징영화제서ㄷ 韓영화 초청받고도 전혀 상영되지않아

연합뉴스

한국 영화 상영이 제한된 중국 상하이 국제영화제 [상하이 국제영화제 홈페이지 화면 캡처]



(베이징=연합뉴스) 심재훈 특파원 = 중국이 베이징(北京)영화제에 이어 상하이(上海) 국제영화제에서도 한국 영화 상영을 제한한 것으로 확인됐다.

이는 문재인 정부 출범 후 한중 관계 개선이 모색되고 있으나, 중국의 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THAAD·사드) 보복에 따른 한한령(限韓令·한류 금지 또는 제한령)이 여전함을 보여주는 것으로 볼 수 있다.

26일 관련 업계에 따르면 25일 막을 내린 상하이 국제영화제 기간에 공식 상영된 한국 영화는 없었다.

이 영화제 관계자는 "영화제 기간 상영된 한국 영화는 한 편도 걸리지 않은 것으로 알고 있다"면서 "최근 한중 분위기가 고려된 것으로 알고 있다"고 전했다.

한중 합작영화 상영도 크게 줄어 올해 상하이 영화제에서는 한국 배우 김기범이 출연한 '김치는 크레이피쉬를 좋아해'라는 영화 정도만 공식 상영작에 이름을 올렸다.

앞서 지난 3월 열린 베이징 국제영화제에서도 한국 영화가 초청을 받았으나 정작 상영되지는 못했다.

지난해 베이징영화제에 이민호·김우빈 등 한류 스타들이 대거 참석해 한국이 영화제의 분위기를 이끌었던 것과는 다른 모습이었다.

중국은 '부산행' 등 한국 영화 여러 편의 판권을 사들였지만 지난해 중국에서 개봉한 한국 영화는 한 편도 없었고 일부 한중 합작영화 계획도 무산된 상황이다.

아울러 중국 내 한국 드라마 상영, 한류 연예인의 TV 및 광고 출연 또한 여전히 규제를 받고 있다.

업계 관계자는 "한국에 새 정부가 출범한 뒤 경색됐던 분위기가 일부 좋아진 것은 사실이지만 한한령과 관련해 뚜렷하게 개선된 점은 아직 찾아보기 어렵다"고 말했다.

president21@yna.co.kr

<저작권자(c)연합뉴스. 무단전재-재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