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백악관, 국방부에 아프리카 원조·개발 비용 대폭 삭감 압박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뉴시스

연설하는 트럼프


【서울=뉴시스】 이현미 기자 = 미 국방부가 아프리카 대륙에 대한 인도적 지원을 대폭 줄일 것을 백악관이 압박하고 있다고 뉴욕타임스(NYT)가 25일(현지시간) 보도했다.

이로 인해 방부 관계자들은 장기적으로 미국의 국익을 해칠 것이라고 우려하고 있으며, 일자리와 학교 등의 부족으로 지역민들이 반군단체들에 가입할 가능성이 더 많아질 것이라고 NYT는 지적했다.

그리핀 필리 말라위 방위군 사령관은 “우리는 미국이 대외 원조를 상당히 줄일 것이라는 얘기를 듣고 있다”고 밝혔다. 필리 사령관은 최근 열린 아프리카 40개국 126명이 모인 아프리카 지상군 정상회의에 참석해 이 같이 말했다.

그는 “외교와 안보는 반드시 함께 가야 한다는게 우리의 경험”이라고 말했다.

외교안보 전문가들은 트럼프 행정부가 제안한 2018 회계연도 국방부 예산안을 의회가 통과시키면 미국은 아프리카에서 군사 활동을 위해 더 많은 돈을 쓰는 대신, 아프리카 대륙 전체적으로 인도주의적 원조 및 개발 예산은 대폭 줄어들게 된다고 지적하고 있다.

트럼프 행정부의 2018년 회계연도 예산안을 보면 아프리카 원조 예산은 현재 80억 달러에서 52억 달러로 줄어들었다. 심지어 인도주의적 원조나 개발 예산이 안보 분야로 추가로 더 배정될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고 외교안보 전문가들은 말한다.

특히 트럼프 행정부는 최소 11억 달러 상당에 달하는 후천성 면역결핍증(AIDS)에 감염자들을 위한 의약품 구입 프로그램을 대폭 줄였다. 트럼프 행정부의 의도대로 이 예산이 삭감될 경우 사하라 사막 이남의 아프리카 일대에서 최소 100만명의 사람들이 제대로 된 에이즈 치료를 받지 못해 생명을 잃을 수 있다고 전문가들은 경고했다.

전략국제문제센터 스테판 모리슨 수석 부대표는 “우리는 아프리카 문제들이 미국의 국익에 왜, 어떻게 영향을 미치는지에 대해 너무 편협하게 보고 있다”고 지적했다.

미 국방부는 아직까지 아프리카 군대에 투입할 예산의 구체적인 항목을 정하지는 않았지만, 미 관리들은 각종 훈련프로그램이나 합동훈련, 대테러 활동 등에 더 많은 지원이 있을 것이라고 말했다.

미 국방부 예산 뿐만 아니라 미 국무부도 아프리카 등에 대한 해외 원조 예산의 약 29%를 삭감할 예정이다.

always@newsis.com

뉴시스 SNS [페이스북] [트위터]

<저작권자ⓒ 공감언론 뉴시스통신사.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