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살충제 대신 '해충 잡는' 곤충…'이충제충' 농법 뜬다

댓글 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친환경 농법이 적용되면서 해충을 제거하는 기술도 발전하고 있습니다. 천적인 곤충들로 없애는 건데요. 몸에 해로운 살충제나 농약을 쓸 필요가 없다고 합니다.

구석찬 기자입니다.

[기자]

새까만 파리떼가 여기저기 들러붙어 소들을 괴롭힙니다.

파리는 가축의 피를 빨아먹거나 사료와 물을 오염시켜 질병을 옮기고 심할 경우 유산을 유발하기도 합니다.

[이문혁/산청자연순환영농회 회장 : 유기농업 한우를 키우고 있기 때문에 살충제 등 구충을 위해 특별한 조치를 취하기가 참 어려웠습니다.]

그런데 파리 절반 크기의 토종곤충 '배노랑 파리 금좀벌'을 풀어놓으니 파리 개체 수가 80% 정도 줄었습니다.

금좀벌은 파리 번데기 안에만 알을 낳는데, 금좀벌의 알이 영양분을 모두 빨아들여 파리 번데기가 모두 죽는다는 걸 활용한 겁니다.

진딧물 피해로 시름하던 경북의 시설작목 농가 역시 1mm가 채 되지 않는 총채가시응애를 활용하고 있습니다.

[먹이 잡아먹으러 올라오잖아요.]

경기도에선 여름철 과일나무의 수액을 빨아먹는 꽃매미를 제거할 수 있는 꽃매미 벼룩좀벌을 발견해 증식하고 있습니다.

서울에선 하루 9백마리 정도의 모기 유충을 잡아먹는 잔물땡땡이를 키워 공원 연못에 방류하기도 했습니다.

살충제 대신 곤충으로 해충을 잡는 '이충제충' 농법이 갈수록 진화하고 있습니다.

(화면제공 : 국립생물자원관)

구석찬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