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다시는 블랙리스트 없게…" 500여명도 김기춘에 소송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앵커]

민사 소송 대상에는 김기춘 전 비서실장도 있습니다. 이른바 '문화계 블랙리스트'에 포함된 예술인 500여 명이 김 전 실장에 대한 손해배상 소송을 시작했습니다.

이어서 김필준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2013년 미군 기지촌 위안부 할머니들과 함께 연극을 준비했던 임인자 감독은 2014년부터 공적 자금의 지원 배제 대상에 이름이 올랐습니다.

임 감독은 문화예술계 블랙리스트 관련 재판이 진행되던 중 자신이 리스트 대상에 포함됐다는 사실을 알게 되면서 김기춘 전 실장 등을 상대로 민사소송을 제기했습니다.

[임인자/변방연극제 전 예술감독 : 예술가인 저를 고통스럽게 하는 것뿐만 아니라 기지촌 할머니들과 형제복지원 피해자들이 올라갔던 무대를 부정하는 것 같아서 그게 너무…속상한 거예요.]

임 감독처럼 블랙리스트에 포함됐던 500여 명의 예술가들도 소송에 동참했습니다.

이들이 소송에서 100% 이길 경우에 돌아오는 돈은 100만원 안팎입니다.

[송경동/시인 : 배상 금액이 문제가 아니라 다시는 어떤 정부가 들어서더라도 불법적으로 표현의 자유를 (억압하는 일이 없도록)…]

권력에 의해 헌법적 가치가 부당하게 침해되는 일이 다시는 없어야 한다는 겁니다.

앞서 법원은 1970년대 말 군사정권 시절 '동일방직 노동자 해고 사건'에서 블랙리스트 작성과 관련한 국가의 책임을 인정한 바 있습니다.

당시 중앙정보부가 작성한 '노동계 블랙리스트'는 부당해고된 노동자의 재취업을 막는데 쓰였습니다.

대법원은 해고된 노동자들과 그 유족들에게 지난 2015년 국가의 배상책임을 인정했습니다.

김필준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