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0 (토)

文 대통령, '내각 인선' 장고 거듭…배경에 촉각

댓글 5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앞서 발표한 후보자들 도덕성 논란
속도 조절·검증 탈락 등 추측 무성

아시아경제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아시아경제 이민찬 기자] 문재인 대통령이 초대 내각 인선을 두고 장고를 거듭하고 있다.

청와대는 오는 28일 문 대통령이 한미정상회담 길에 오르는 만큼 남은 내각 인선을 최대한 빨리 끝낼 것이라는 방침을 밝혀 왔다. 이 때문에 25일 추가 인선 단행이 점쳐졌지만, 결국 미뤄졌다.

청와대 관계자는 이날 "나머지 인사를 가급적 빨리 할 것"이라면서도 "오늘 예정된 (인사) 발표는 없다"고 밝혔다. 문 대통령은 지난 13일 4개 부처 장관 후보자를 지명한 이후 열흘 넘게 침묵하고 있다.

아직 장관 후보자가 지명되지 않은 부처는 산업통상자원부와 보건복지부, 법무부 등이다. 이 가운데 산자부와 복지부를 먼저 발표하고, 안경환 후보자의 중도 낙마로 원점 재검토에 들어간 법무부는 조금 더 늦어질 것이란 전망이 우세하다.

정치권에선 문 대통령이 속도 조절에 들어갔다는 평가가 나온다. 새 정부 초대 내각 후보자들에 대한 각종 의혹이 국회 인사청문회에서 논란이 됐지만, 문 대통령이 임명을 강행해면서 야당이 거세게 반발하고 있기 때문이다.

더욱이 문 대통령이 추가 인선한 김상곤 부총리 겸 교육부·송영무 국방부·조대엽 고용노동부 장관 후보자들의 도덕성 논란이 추가로 일고 있다. 야당은 세 후보자들이 장관으로 부적격하다고 규정하고 공세 수위를 높이고 있다.

안 후보자가 초대 내각 후보자 중 처음으로 낙마한 데 이어 여러 후보자들이 공직 배제 5대 원칙을 지키지 않았다는 의혹까지 불거지면서 국회가 공전, 새 정부가 만든 추가경정예산안(추경) 심의도 지연되고 있는 상황이다.

당초 문 대통령이 염두에 둔 장관 후보자들이 높아진 검증 문턱을 넘지 못하고 있다는 얘기도 나온다. 청와대가 발굴한 참신한 후보들은 청문회를 우려하면서 고사한 것으로 알려졌다.

현재 복지부 장관에는 문 대통령의 보건복지 공약을 만든 김용익 전 민주당 의원이 꾸준히 거론되고 있다. 같은 당 소속으로 의사 출신인 전현희 의원, 약사 출신인 김상희·전혜숙 의원 등도 하마평에 오르내리고 있다.

산자부 장관으로는 우태희 현 2차관을 비롯해 조석 전 한국수력원자력 사장, 조환익 한국전력 사장 등이 거론된다. 법무부 장관에는 우윤근 국회 사무총장을 비롯, 민주당 박영선·정성호·박범계·전해철 의원과 이석태 전 세월호특별조사위원장 등이 거론된다.

이 밖에도 장관급인 금융위원장과 방송통신위원장, 국민권익위원장 등의 인선에도 관심이 높다. 문 대통령은 이들 장관급 외에도 미래창조과학부 1차관과 산자부 2차관 등 차관급 인사도 남겨 놓은 상태다.

이민찬 기자 leemin@asiae.co.kr
<ⓒ세계를 보는 창 경제를 보는 눈, 아시아경제(www.asiae.co.kr) 무단전재 배포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