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더리움, 순식간에 99.97% 폭락...가상화폐에도 ‘플래시크래시’ 공포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투데이

이더리움 가격 추이. 코인데스크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지난 21일(현지시간) 미국 가상통화거래소 GDAX 이용자들은 가슴을 쓸어내려야했다.

비트코인 다음으로 인기가 많은 가상통화 이더리움 가치가 눈 깜짝할 사이에 99.97%가 증발하는 사태가 벌어진 것. 주식시장에서나 일어나는 급작스러운 폭락 사태 ‘플래시크래시’가 가상통화 시장에서도 일어난 것이다.

GDAX의 아담 화이트 부사장은 최근 자신의 블로그에서 21일 일어난 플래시크래시 사태에 대해, “수백만 달러의 이더리움 매도·달러 매수 주문이 집행돼 이더리움 가치가 317.81달러에서 224.48달러로 30% 가까이 하락했다”며, “더 이상의 손실 확대를 막기 위한 매도 주문과 증거금 거래 해소에 따른 매도가 겹치면서 일시적으로 0.10달러에 거래됐다”고 밝혔다. 첫 번째 매도 주문 시 하락률은 무려 99.97%에 달했다고 한다.

GDAX는 즉각 이더리움 폭락에 대한 조사를 시작하고 동시에 거래를 중단했다. 하지만 부정 행위 등의 증거가 포착되지 않았고, 시스템에도 이상이 없어 거래를 재개했다.

당시 플래시크래시로 큰 손실을 본 투자자도 적지 않았다. 소셜 포럼 레디트에서 사용자들은 총 3000~9000달러를 잃었다고 불만을 쏟아냈다.

화이트 부사장은 “이 문제가 고객에 불만을 줄 가능성이 있음을 잘 알고 있다”며 “앞으로도 조사를 계속할 계획이지만 제대로 실행 된 주문을 존중하는 것은 거래소를 유지하는 데 매우 중요하다”고도 지적했다.

이더리움은 플래시크래시 직후 불과 몇 분 새에 300달러 대까지 빠르게 회복했다.

전문가들은 인지도가 높아지면서 가상화폐에 자금이 몰려 가격도 크게 뛰고 있지만 이런 움직임이 플래시크래시를 일으켰다며 이는 가상통화 시장이 아직 미성숙했다는 증거이며, 리스크를 재확인시킨 것이라고 지적했다.

한편, 국내 최대 가상통화 거래소인 빗썸은 홈페이지가 디도스 공격을 받아 이용자들이 불안해하고 있다. 빗썸은 25일 "디도스 공격으로 빗썸 홈페이지 트래픽 과도화 현상이 발생해 접속이 원활하지 않다"며 "관련 입출금 서비스 등이 지연되고 있다"고 밝혔다.

한 비트코인 투자자는 가상통화는 예금자 보호 대상 제외여서 투자액을 고스란히 잃을까 걱정된다며 발을 동동 굴렀다.

[이투데이/배수경 기자(sue6870@etoday.co.kr)]

▶프리미엄 경제신문 이투데이 ▶비즈엔터

Copyrightⓒ이투데이, All rights reserved. (무단 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