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3.29 (금)

폭염 온열질환 예방 3가지 키워드, 물과 그늘, 그리고 휴식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종순 기자]
중부매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여름 햇빛
[중부매일 이종순 기자] 때이른 폭염으로 온열질환자가 속출하고 있다. 최근 6년간 평균 온열질환자는 1천59명이었고, 주로 6시까지 발생하는 것으로 나타났다. 온열질환으로 사망하는 사람도 급증하고 있다. 2014년 1명에서 지난해 17명으로 늘었다. 노인과 어린이, 야외 근로자, 만성질환자는 물을 자주 마시고 더운 시간대를 피하는 것이 좋다. 특히, 온열질환 사망자 중 60대 이상의 비율이 62.12%로 가장 높은 것으로 나타났다. 더욱 각별한 주의가 필요하다. 온열질환과 예방에 대해 김기덕 대전선병원 건강검진센터장의 도움말로 알아본다.

대표적인 온열질환은 일사병, 열사병, 열경련

일사병은 무더위에 장시간 노출될 경우 땀이 지나치게 배출돼 체액이 부족해져 발생하는 질환이다. 신체 온도가 정상 체온인 36.5℃를 넘어 37~40℃까지 올라간다. 일사병에 걸리면 심장의 심실에서 1분 동안 내보내는 혈액의 양인 심박출량을 유지키가 어려워진다. 게다가 우리나라의 높은 기온과 습도가 복합적으로 작용해 체내의 전해질과 영양분이 손실된다. 이것은 또 수분 부족으로 이어져 탈수 증상까지 나타나게 된다. 따라서 일사병에 걸리면 어지러움과 약간의 정신 혼란, 구토, 두통 등이 나타나는데, 충분한 휴식을 갖게 되면 회복될 수 있다.

열사병은 일사병보다 사망률이 훨씬 높다. 사망률이 최소 30%인데다 치료의 골든타임을 놓치면 100%에 가까워질 수도 있다. 일사병과는 달리 고온의 밀폐된 공간에 오래 머무르는 경우 발생한다. 특히 이러한 공간에서 노동, 운동 등의 신체 활동을 무리하게 하면 인체의 체온 유지를 담당하는 중추 신경계에 이상이 발생해 기능을 잃어버리게 된다. 열사병이 발생하면서 체온이 40도 이상으로 올라가고, 증상으로는 중추 신경계 이상, 정신 혼란, 발작, 의식 소실 등이 발생한다. 그밖에 경련 또는 근육 강직이 나타나기도 한다.

이외에도 열경련과 열부종 등이 있다. 열경련은 고온에 지속적으로 노출돼 근육에 경련이 일어난다. 두통과 오한이 주요 증상이고, 심한 경우에는 의식장애와 혼수상태를 동반할 수 있다. 그 외 피부 혈관이 확장돼 손과 발, 발목에 부종이 생기는 열부종이 나타날 수 있다.

사망률 높은 열사병은 땀의 유무로 구분, 환자 발생 시 의식부터 확인해야

일사병과 열사병은 크게 땀의 유무로 구분할 수 있다. 일사병 환자의 경우 땀이 많이 나지만, 열사병 환자의 경우에는 땀이 나지 않는다.

일사병 환자를 발견하면 시원한 곳으로 즉시 이동시켜야 한다. 이어 옷이나 불필요한 장비를 제거해 몸을 편안하게 해줘야 한다. 이때 다리를 머리보다 높이 있게 하며 바르게 눕게 하는 것이 좋다. 의식이 뚜렷하고 맥박이 안정적이며 구토 증세가 없다면 서늘한 곳에서 안정을 취하게 하면 된다. 또, 물이나 시중에서 판매되고 있는 전해질 음료를 마시게 하면 좋다. 그러나 구역감이 있거나 구토를 하는 경우에는 억지로 전해질 음료를 마시게 해서는 안 되고 정맥 주사를 통해 수액 보충토록 해야 한다.

열사병 환자로 의심되는 사람을 발견하면 제일 먼저 의식이 있는지 없는지의 여부를 확인해야 한다. 만일 의식이 있다면 환자를 시원한 장소로 옮긴 다음에 옷을 벗기고 피부를 식혀 체온을 떨어뜨려야 한다. 이후 물을 먹여도 증상이 나아지지 않으면 즉시 병원에 데려가야 한다. 열사병 환자가 의식이 없을 때는 즉시 119에 신고한 뒤 구급차가 오기 전까지 역시 환자를 시원한 곳에 옮겨 옷을 벗기고 피부를 식혀야 한다.

온열질환 예방 3대 수칙... 그늘, 물, 휴식

온열질환을 예방하려면 무더위를 피하는 것이 가장 중요하다. 체온 조절 능력이 낮아 온열질환에 특히 취약한 고령자나 어린이는 낮에 외출을 자제해야 한다. 폭염에는 체온 상승으로 심장이 이완돼 심장이 느끼는 부담이 증가한다. 심장이 스트레스를 견디지 못해 과부하 되면 심근경색 같은 질환이 발생할 수 있어 심장질환자 역시 무더위에 노출되지 않도록 주의해야 한다.

중부매일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기덕 대전선병원 건강검진센터장
어쩔 수 없이 야외 활동을 할 때는 창이 긴 모자를 쓰고 활동 시간을 최대한 줄이거나 그늘에서 자주 휴식을 취해야 하며, 체온 조절에 도움이 되도록 헐렁한 긴팔 옷을 입는 것이 좋다. 조이는 옷은 열이 나가지 못하고 반팔은 옷에 바로 노출되기 때문이다. 탈수 예방을 위해 외출 전에 충분한 수분을 섭취하고 카페인과 탄산음료, 알코올은 이뇨작용으로 오히려 탈수 증상을 유발할 수 있어 피하는 것이 예방에 도움이 된다. 수분 섭취는 중간중간 한 모금씩, 낮에는 적어도 15분에 한 잔은 마시는 것이 좋다.

보건복지부 자료에 따르면 지난해 실내에서 발생한 온열질환 피해 또한 25.8%에 이른다. 따라서 일조량이 많은 시간대에는 커튼 등을 이용해 집 안으로 들어오는 햇빛을 차단하는 등 대비하는 것이 좋다.

<저작권자 Copyright ⓒ 중부매일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