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청와대 "탄핵 국면과 맞물려 사드 배치 빨라진 듯"

댓글 19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청와대 관계자 "조기 배치, 짐작 가는 바 있어"

[앵커]

올해 안에 사드 발사대 1기만 배치될 예정이었는데 갑자기 일정이 빨라졌다, 문재인 대통령의 이 발언에 대한 파장이 이어지는 가운데 청와대 측은 박근혜 정부 관계자들이 탄핵 국면과 맞물려서 조기 배치한 것으로 보인다, 이렇게 설명했습니다. 그러니까 미국이 압박해서 조기 배치된 게 아니라 박근혜 정부 측이 서둘렀다는 겁니다.

고석승 기자입니다.

[기자]

[금년 하반기까지 사드 미사일 한 기를 야전 배치하고 그 다음에 나머지 다섯 기는 내년도에 배치하기로…]

해외언론과 인터뷰에서 나온 이 발언의 파장이 계속 이어지고 있습니다.

[정우택/자유한국당 원내대표 : 미국을 거꾸로 압박하기 위한 의도라면 이는 우리 안보 기틀인 한·미 동맹과 양국 간 신뢰 문제에 심각한 균열을 불러올 수…]

하지만 청와대는 문 대통령의 발언은 미국과 각을 세우려 한 게 아니라는 입장입니다.

대신 청와대 핵심 관계자는 "박근혜 정부 관계자들이 탄핵 정국에서 사드 배치를 정권 교체 전에 빨리 처리하려 했던 것으로 보인다"고 말했습니다.

또 다른 청와대 관계자도 박근혜 정부 책임론을 제기하면서 "조기 배치와 관련해 정황상 짐작이 가는 바가 있다"고 주장했습니다.

둘 다 사드 조기 배치가 비정상적 상황이고 그 상황의 책임은 박근혜 정부에게 있다는 점을 강조한 설명입니다.

다만 이런 설명에도 야당은 군사전력 배치 과정을 공개한 것 자체가 부적절하다며 비판의 목소리를 높이고 있습니다.

고석승 기자

JTBC, JTBC Content Hub Co., Ltd.의 모든 콘텐트(기사)는 저작권법의 보호를 받은바, 무단 전재, 복사, 배포 등을 금합니다.

Copyright by JTBC, JTBC Content Hub Co., Ltd. All Rights Reserved.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