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25 (목)

김동철 “무조건 여당 편을 들어주기를 바랐다면 큰 오산”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이데일리 선상원 기자]김동철 국민의당 원내대표는 23일 여야 4당 원내대표 회동이 결렬된 것과 관련해 “오직 국민을 위해 일하는 국회를 만드는데 전력할 것이다. 이는 국민이 다당제를 통해 국민의당에 부여한 소명이며 시대정신이다. 민생안정과 개혁현안을 조속히 해결하기 위해 국회 정상화에 나서줄 것을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에 촉구한다”고 강조했다.

김 원내대표는 이날 국회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서 “어제 국회정상화를 위한 4당 원내대표 회동에서 합의가 이뤄지지 못한 점에 대해 유감을 표한다. 민정수석의 국회운영위 출석과 추경 논의를 명문화하는 문제로 민주당과 자유한국당이 이견을 좁히지 못했기 때문”이라며 이같이 밝혔다.

이데일리

'이번이 세 번째 요구'<br> (서울=연합뉴스) 홍해인 기자 = 국민의당 김동철 원내대표가 23일 오전 국회 당대표실에서 열린 비상대책위원회의에 참석해 인사 5대 원칙 위반에 대한 대통령의 입장 표명을 촉구하고 있다. 2017.6.23<br> hihong@yna.co.kr<br>(끝)<br><br><br><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김 원내대표는 “회동 후 여당원내대표가 국민의당에 서운함을 토로했다고 한다. 국민의당이 무조건 정부를 감싸고돌면서 여당 편을 들어주기를 바랐다면 큰 오산이다. 민주당은 여당이기 전에 행정부를 비판, 감시해야 할 입법부의 일원이다. 인사 참사와 같이 명백하게 청와대가 잘못한 것에 대해서는 비판의 목소리를 내야 한다”며 여당인 민주당의 자세전환을 촉구했다.

김 원내대표는 “더구나 대통령은 협치를 내세워 스스로 국회와 야당을 찾아오는데 정작 인사 참사의 핵심당사자인 민정수석은 국회가 불러도 못나오겠다는 것이 말이 되는가. 그 누구라도 국회를 통한 민주적 통제에서 벗어날 수 없다. 민정수석도 예외가 아니다. 문재인 정부와 민주당이 민정수석을 보호하기에 급급하다면 박근혜 정권이 우병우 전 민정수석을 지키려고 했던 것과 무엇이 달라졌다는 말이냐”며 “자유한국당도 정부조직법과 추경심사를 거부만 할 것이 아니라 적극 참여해서 시시비비를 가리는 것이 올바른 태도”라고 충고했다.

<ⓒ성공 창업 프랜차이즈 정보허브 이데일리 EFN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종합 경제정보 미디어 이데일리 - 무단전재 &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