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6 (화)

48억 세금 낭비 막은 직원…일자리 잃고 홀로 법정 싸움

댓글 11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성능 미달 장비 도입을 막은 기상청 산하기관의 내부고발자가 5년 만에 무죄 판결을 받았습니다. 할 일을 하고도 5년 동안 외롭게 법정 싸움을 해야 했습니다.

정구희 기자가 보도합니다.

<기자>

지난 2011년, 기상청 산하기관인 기상산업진흥원 직원 박 씨는 기상청이 성능 미달 장비를 입찰하려 한다고 국민권익위와 감사원에 제보했습니다. 심사위원들에게도 장비 성능이 떨어진다고 알렸습니다.

장비 업체는 박 씨가 허위 사실을 퍼트린다며 검찰에 고발했고 검찰은 입찰 방해로 기소했습니다.

문제가 된 장비는 공항에서 돌풍을 감지하는 장비로, 대법원은 작년 9월 민사소송 재판에서 이 장비의 성능이 부적합하다고 결론 내렸습니다.

[기상청 관계자 : (업체의 장비가) 입찰할 자격이 안 되는데 무리해서 입찰을 한 것 같습니다.]

48억 원의 세금이 낭비될 뻔한 겁니다.

검찰은 박 씨에 대한 1심과 2심 재판에서 모두 무죄가 나오자 대법원에 상고했고 전체 소송은 5년 넘게 이어졌습니다.

대법원은 지난 19일 열린 상고심에서 무죄를 선고한 원심을 확정했습니다.

[박 모 씨/前 기상산업진흥원 팀장 : 공공기관에서 올바르게 하려고 했는데 그거를 거꾸로 나쁜 놈으로 취급되어서 억울하기도 하고 맨날 검찰 불려다니니까. 얼마나 초조합니까.]

박 씨는 다만 평가위원 명단을 외부로 외출한 혐의로 벌금 200만 원을 물었습니다. 장비는 인수는 막았지만 이 과정에서 박 씨는 일자리를 잃었고 홀로 남은 소송을 이어가고 있습니다.

(영상취재 : 신동환, 영상편집 : 최진화, VJ : 오세관)

[정구희 기자 koohee@sbs.co.kr]

[나도펀딩] 목숨보다 소중한 그 이름, 엄마
※ ⓒ SBS & SBS콘텐츠허브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