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7 (수)

[강원] 땅에서 나온 '핵무기 제조 물질'…어떻게 된 일?

댓글 7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SBS

<이미지를 클릭하시면 크게 보실 수 있습니다>



<앵커>

핵발전이나 핵무기 제조 부산물로 만드는 무기, 열화우라늄탄이 태백산 필승사격장에서 사용됐다는 의혹이 일고 있습니다. G1 취재팀 확인 결과, 태백산 사격장 인근 토양에서 자연 상태와 다른 우라늄이 검출됐습니다.

박성은 기자입니다.

<기자>

지난 1981년 조성된 영월 필승사격장입니다. 한·미 공군 전투기가 폭격을 비롯해 레이더 회피 조작 등 다양한 전술 훈련을 진행하는 곳입니다.

이 필승사격장에서 핵발전과 핵무기 제조 때 발생하는 물질인 열화우라늄 기관 포탄이 사용된 정황이 나타나고 있습니다.

G1 취재팀이 대학 연구팀과 함께 사격장 인근 토양 시료를 채취해 한국원자력연구원 등 3개 기관에 분석을 의뢰했습니다.

국내 지표층에서 나올 수 없는 방사능 농도인 1kg당 49.3베크렐에서 55.9 베크렐의 우라늄 238과 함께, 우라늄 235가 검출됐습니다.

특히 우라늄 235의 농도비가 0.0072에서 0.0087로 측정돼, 아직까지 국내에 보고되지 않은 높은 농도비의 우라늄 성분이 검출됐습니다.

국내에서 지하가 아닌, 일반 지상 토양에 이 같은 수치의 우라늄이 검출된 사례가 전혀 없었습니다.

[서균렬/서울대 원자핵공학과 교수 : 아직까지 국내에서 우라늄이 나올 수 있는 곳은 충북, 경기 일원에 국한이 돼 있고요. 특히 우리는 품질이 낮습니다. 그러니까(우라늄이 나오려면) 천측, 지표면이 아니고, 깊이 들어가야 되지요.]

필승사격장은 철갑탄 기관포를 장착해 '탱크킬러'라는 별칭을 가진 미 공군 전투기 A-10기의 훈련장이기도 합니다.

A-10기는 지난 91년 걸프전부터 최근 IS 격퇴전까지 디유(D·U)탄이라고도 부르는 열화우라늄탄을 사용해, 국제적 논란을 일으켰습니다.

미군 열화우라늄탄의 국내 보관은 국정감사 등을 통해 수차례 확인됐지만, 국내 사용은 아직 밝혀진 사례가 없습니다.

[신수연/녹색연합 평화생태팀장 : 저희는 한국군의 시설물에 주한미군의 무기가, 그것도 굉장히 위험하고 인간에게 치명적이기 때문에 사용하면 안 된다는 무기가 다수 보유되고 있는 근거가 무엇이며, 그것에 대해 누가 승인했는지에 큰 문제의식을 갖고 있습니다.]

G1 취재팀은 지난달 22일 미 국방부와 주한미군사령부에 열화우라늄탄의 국내 사용 여부를 묻는 공식 질의서를 전달했지만, 아직까지 답변이 없는 상태입니다.

[G1 박성은 기자 ]

[나도펀딩] 목숨보다 소중한 그 이름, 엄마
※ ⓒ SBS & SBS콘텐츠허브 : 무단복제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
전체 댓글 보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