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軍, 北 무인기 확인...엔진출력·연료탱크 커져 항속거리 2배로(종합2보)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the300]체코·캐나다·일본·한국산 부품 등으로 구성돼...軍 대응책 고심]

머니투데이

그래픽=이승현 디자이너


국방부는 21일 강원도 인제에서 추락된 비행체가 "북한의 소형무인기로 최종 확인됐다"고 강조했다.

문상균 국방부 대변인은 이날 북한 추정 소형무인기에 대한 조사결과 브리핑에서 "지난 9일 인제 지역에서 발견된 소형 무인기에 대해 중앙합동정보조사팀과 국방과학연구소(ADD)에서 과학적 조사를 진행했다"며 이같이 밝혔다.

문 대변인은 이어 "비행경로 분석 결과, 발진지점과 계획된 복귀지점이 모두 북한지역이었다"며 "비행일자와 경로는 5월 2일에 북한 강원도 금강군 일대에서 발진해 군사분계선 상공을 통과했고, 사드(THAAD·고고도미사일방어체계)가 배치된 성주기지에서 회항한 후 강원도 인제군 남면의 추락지점에서 중단됐다"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총 비행시간은 5시간 30여 분이었으며 비행기록은 소형무인기에서 확인된 사진촬영 경로와 일치했다"며 "소형무인기는 성주기지와 우리 전방지역의 군사 첩보를 수집하도록 계획됐고, 550여 장의 저장된 사진 중에서 비행경로의 근거가 되는 사진을 확인했다"고 말했다.

김종성 ADD박사는 이번 무인기에 대해 "지난 2014년 백령도에서 발견된 무인기와 매우 유사한 형상"이라며 "외형 제원과 탑재 장비를 백령도 무인기와 비교하면 날개폭은 2.86m로 약 40cm 커졌고, 백령도 무인기 엔진 35CC에 비해 50CC 엔진과 2배 이상의 연료탱크 용량에서 차이가 있다"고 설명했다. 이같이 엔진출력과 연료탱크를 크게 함으로써 항속거리도 2배 이상 증가한 것으로 추정했다.

무인기에서 엔진은 체코에서 제작된 50cc 2기통 가솔린 엔진으로, 비행조종계통 부품인 비행조종컴퓨터는 캐나다제품으로, 서보 구동기는 한국산, 탑재 카메라 등은 일본산으로 만든 것으로 확인됐다.

군 당국은 북한 무인기 대응에 노심초사하는 모습이다. 아직 뚜렷한 대응책이 미비하기 때문이다.

군 당국은 무인기를 새로운 위협으로 간주한 대응태세와 관련 "무인기 대응 작전수행체계를 정립하고, 공군작전사령부 통제 하에 육·해·공군의 모든 탐지자산과 타격자산을 효율적으로 통합운용하면서 합동방공훈련을 강화하고 있다"며 "특히, 소형무인기를 탐지하고, 이를 무력화시킬 수 있는 신형 무기체계를 개발해 전력화 중에 있다"고 강조했다.

군 당국은 또 "소형무인기 탐지레이다와 타격장비는 일부 중요지역에 이미 배치·운용 중에 있다"며 "광범위한 전방지역에서 소형무인기를 탐지할 수 있는 신형 국지방공레이다와 신형 대공포, 레이저 대공무기 등을 조기에 전력화 할 수 있도록 적극 추진 중에 있다"고 밝혔다.

소형무인기 전용 무기체계가 전력화되기 전까지 제한되지만 현존전력을 최대한 활용해 대공방어대책을 강구해 나가고 있고, 육군 지상감시 레이다와 열상탐지장비(TOD) 중 일부를 대공감시용으로 전환해 전력화 이전까지 임시 운용한다는 게 군 당국의 대응책이다.

아울러 후방지역에 있는 국지 방공자산(비호)을 전방지역에 추진 배치·운용하는 등 현존 탐지와 타격자산을 최대한 활용하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전동진 합동참모본부 작전1차장은 이날 북한의 소형 무인기 영공 침범에 대해 "북한의 무인기가 우리의 영공을 침범하고 군사 기지 촬영한 행위는 정전협정과 남북 불가침 합의 정면으로 위반한 중대한 도발 행위"라면서 "우리 군은 북한의 연이은 무인기 침투 도발에 강력히 규탄하며 모든 형태의 도발을 즉각 중단할 것을 다시 한 번 촉구한다"고 밝혔다.

전 1차장은 이어 "북한이 이러한 대남 도발을 계속한다면 우리 군은 강력히 응징할 것"이라며 "향후 모든 사태에 대한 책임은 전적으로 북한에 있다는 것을 엄중히 경고한다"고 말했다.

오세중 기자 danoh@mt.co.kr

<저작권자 ⓒ '돈이 보이는 리얼타임 뉴스' 머니투데이,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