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8 (목)

‘남아공 16강’ 지휘 허정무, 러시아행 소방수 급부상

댓글 2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슈틸리케 경질하고 떠난 이용수 “후임은 최종예선 치러본 국내파 적합”

許, 약점은 2012년이후 현장 공백

신태용, U-20월드컵 성적 아쉽지만… 단기간 선수들 단합시킨 지도력

K리그 제패한 최용수 전 감독은 최근 중국서 성적 저조해 퇴진

김호곤 축구협 부회장도 물망

동아일보

허정무 전 축구국가대표팀 감독이 경질된 울리 슈틸리케 감독의 뒤를 이을 차기 축구대표팀 사령탑 후보로 급부상했다. 허 전 감독은 월드컵 아시아 최종예선과 본선을 치러본 경험이 있다. 사진은 허 전 감독이 2010 남아공 월드컵 B조 리그 3차전에서 나이지리아와 2-2로 비기고 1승 1무 1패로 사상 첫 원정 16강을 달성한 뒤 환호하고 있는 모습. 동아일보DB


“다음 경기(이란전·8월 31일)까지 시간이 촉박하다. 선수들의 성향을 파악하고 있고, 치열하게 최종예선을 치러본 경험이 있는 국내 감독이 대표팀을 맡아야 한다.”

이용수 대한축구협회 기술위원장(58)이 15일 경기 파주시 축구국가대표트레이닝센터(NFC)에서 울리 슈틸리케 축구국가대표팀 감독(63)의 경질을 결정하고 자신도 사퇴하면서 남긴 말이다. 이 위원장은 “차기 감독 선정과 관련해 기술위에서 나온 몇 가지 건의 사항을 새 사령탑 선정을 담당할 차기 기술위원장에게 전달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그는 “차기 감독에게 가장 중요한 것은 위기관리 능력이다. 심리적으로 가라앉아 있는 선수들의 분위기를 끌어올리고 경기력 향상을 이뤄내야 한다”고 말했다.

이러한 조건에 가장 부합하는 인물로는 허정무 전 국가대표팀 감독(62)이 꼽힌다. 허 전 감독은 2010년 남아프리카공화국 월드컵 최종예선을 통과한 경험이 있고 본선에서 한국의 사상 첫 원정 16강을 이뤄냈다. 그는 정해성 현 대표팀 수석코치, 주장 기성용(스완지시티) 등과 남아공 월드컵에서 한솥밥을 먹은 경험도 있다. 하지만 2012년 프로축구 인천 감독을 마지막으로 현장을 떠나 오랜 공백기가 있다는 게 약점이다. 협회 고위 관계자는 “현역 감독 때의 판단력을 되살리기에 5년의 공백은 너무 크다”고 말했다.

허 전 감독은 “현재로선 (감독 직)에 대해 할 말이 없다”면서도 “누군가는 해야 할 일이다. 위기이지만 한국 축구의 저력으로 극복할 수 있을 것”이라며 여운을 남겼다.

동아일보

신태용 전 20세 이하 월드컵 대표팀 감독(47)도 후보로 꼽히고 있다. 신 전 감독은 대표팀 코치로 슈틸리케 감독을 보좌해 선수들을 지도한 경험이 있다. 2016 리우데자네이루 올림픽(8강)과 20세 이하 월드컵(16강)에서의 아쉬운 성적이 걸림돌이지만 ‘소방수’로 투입돼 부드러운 리더십을 앞세워 단기간에 선수들을 단합시키는 지도력을 보여줬다.

최용수 전 중국프로축구 장쑤 쑤닝 감독(44)과 김호곤 전 올림픽대표팀 감독(66)도 하마평에 오르고 있다. 최 전 감독은 강력한 카리스마로 무장한 ‘형님 리더십’으로 선수들을 장악해 FC 서울을 K리그 챔피언에 등극시켰다. 하지만 최근 중국에서의 성적은 부진했다.

김 전 감독은 ‘포용의 리더십’으로 2004년 아테네 올림픽 8강, 아시아축구연맹 챔피언스리그(ACL) 우승(울산)을 이뤘다. 김 전 감독은 울산 감독 시절 탄탄한 수비력을 바탕으로 상대 공격을 막은 뒤 역습에 나서 강력한 한 방을 휘두르는 ‘철퇴 축구’로 이름을 날렸다. 선수들의 심리를 잘 파악한다는 평을 듣는다. 대한축구협회 부회장을 맡고 있는 김 전 감독은 허 전 감독과 마찬가지로 현장에서 오래 떨어져 있던 것이 단점이다.

이 밖에 현 대표팀 선수들을 가장 가깝게 지켜본 정해성 수석코치에게 지휘봉을 맡기는 방법도 거론된다. 이 경우 선수들을 파악하는 시간을 줄일 수 있다. 하지만 가라앉은 팀 분위기를 쇄신한다는 점에서는 기존 코칭스태프가 아닌 새 인물이 필요하다는 지적이 있다. 협회는 늦어도 7월 중으로 감독 선임 작업을 마무리할 예정이다.

역대 최장수 대표팀 사령탑(2년 9개월)을 기록하던 슈틸리케 감독은 성적 부진으로 중도 하차했다. 이 위원장은 이날 “슈틸리케 감독과 상호 합의하에 계약을 종료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상호 합의’라는 표현을 썼지만 사실상 경질이다.

파주=정윤철 기자 trigger@donga.com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