컨텐츠 바로가기

04.19 (금)

이투스247 양평기숙학원 신경섭 선생님, 학생부 전형의 모든 것

댓글 첫 댓글을 작성해보세요
주소복사가 완료되었습니다
경향신문

이투스247 양평기숙학원 신경섭 선생님


9월부터 본격적인 수시 모집이 시작되기 때문에 지금부터 수험생들은 각 대학별 수시전형 기준을 파악해야 한다. 수시 전형에는 학생부 전형, 논술전형, 적성고사 전형, 입학사정관 전형 및 각 대학교마다 명칭이 다른 수시 전형이 있는 학교도 있기 때문에 제대로 된 정보가 필수적이다. 수험생 스스로가 본인에게 가장 적합한 유형을 알고 선택해야 대학 진학에 유리할 것이다.

학생부 중심전형으로 뽑는 학생들의 비율이 매년 지속적으로 증가하였다. 2017학년도에는 모집인원의 60.3%를 학생부 전형으로 모집하였고, 2018학년도에는 63.9%를 선발할 예정이다. 그렇기 때문에 자신의 성적이 어느 정도 경쟁력을 갖추고 있는지와 어떤 대학의 어떤 전형에 최적화 되어 있는지를 파악해야 할 것이다. 이투스247 양평기숙학원 신경섭 선생님은 “학생부 전형에는 크게 학생부 교과전형과 학생부 종합전형으로 나뉜다” 고 말했다.

먼저 학생부 교과전형은 선발 형태가 세가지 유형으로 나뉜다. 첫 번째 유형은 학생부 성적만을 가지고 선발하는 방식이다. 이 방식은 내신성적의 영향력이 절대적인 선발방식이며 광운대, 명지대, 세종대, 한양대 등이 이 전형을 택하고 있다. 일부 대학은 출결과 봉사를 일정 비율로 반영하기도 하지만, 변별력은 거의 없다. 두 번째 유형은 학생부와 비교과, 서류, 면접의 형태로 선발하는 방식이다.

일괄합산 방식으로 선발하는 경우 가천대처럼 학생부와 서류평가로 선발하는 대학이 있으며 단계별전형으로 실시하는 대학은 고려대, 국민대, 명지대, 이화여대, 인천대등이 있으며 1단계에서 학생부 성적만으로 일정 배수를 선발한 후 2단계에서 면접고사를 실시한다. 세 번째 유형은 학생부 성적을 중심으로 선발하지만 수능성적을 최저학력기준으로 두는 방식이다. 지원자 중 실제로 수능 최저학력기준을 충족한 학생의 비율은 최대 50~60%수준으로 많은 학생이 이를 충족하지 못하여 불합격하는 사례가 많다.

두 번째, 학생부 종합전형은 선발인원이 지속적으로 증가하고 있어 큰 관심을 받는 전형이다. 학생부 종합전형에서는 학생부교과 성적을 수치화하여 반영하지는 않지만 학업역량과 학교생활충실도를 평가할 수 있는 중요한 평가요소이다. 즉 지원자가 해당대학, 학과에 입학하여 수학할 수 있는 학업역량이 되는지, 관심 분야와 연결되는 교과를 열심히 공부했는지를 확인 할 수 있는 단서로 활용되는 것이다.

서류평가는 대학마다 각기 다른 기준으로 반영한다. 서류의 종류에는 학교생활기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이 있다. 교육부의 대입제도 간소화 정책으로 인해 교외 수상 경험을 학생부, 자기소개서, 추천서 등에 기록하지 못하게 되면서 학생부 자체의 영향력은 더욱 커졌다. 이투스247 양평기숙학원 신경섭 선생님은 “그렇기 때문에 학생의 비교과활동을 학생부에 기록된 교내 활동 내에서만 검토해야 하기 때문에 학생부를 바라보는 시각 자체가 달라졌다”고 말한다. 또한 대학이 요구하는 인재상과 지원학과와의 연관성을 고려하여 서류를 준비해야 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면접고사는 일반적으로 제출한 서류에 대한 검증 및 인성 등을 평가한다. 가장 중요한 것은 면접 전, 학생부와 서류에 대해 완벽하게 숙지하는 것이다. 일부 대학은 구술면접을 실시하는데 이런 경우 면접의 영향력이 더욱 크기 때문에 깊이 있는 교과 공부와 해당 학교에서 공개한 기출문제 풀이 훈련을 통해 면접을 대비해야 한다.

이에 대비해 이투스247 양평기숙학원에서는 재원생들에게 수시원서 상담을 제공하기 위해 학습전략담임들이 생활기록부를 바탕으로 학생의 성적과 출결사항, 수상경력, 자격증 및 인증 취득사항, 창의적 체험활동상황, 교과학습발당상황, 독서활동상황, 행동특성 및 종합의견을 종합하여 1차 상담을 진행하며 학생의 개인성적에 따라 지원할 수 있는 전형을 고려하여 추천한다. 또한, 이투스247 양평기숙학원에서는 그들만의 학습 컨텐츠 시스템을 통해 학과목 상담, 멘토 선생님들의 자기소개서 작성법 지도와 첨삭이 이루어진다.

학생들이 1차로 작성한 자기소개서의 수정, 보완, 첨삭을 통해 완벽한 자기소개서를 작성하도록 지원하고 있다. 문과계열 인문논술은 정규수업에 포함되어 있어 학생들이 논술작성법과 작성된 내용에 대한 첨삭지도를 받고 있다. 추후 이과논술도 개설될 예정이며 수능 이후 논술 준비 지원을 위해 학원에서는 논술캠프를 진행하여 대학별 논술 수업과 1:1 개인 첨삭이 이루어지며 논술 일정에 맞춰 학교별 차량 지원도 할 예정이다.

타재수학원들의 학원 등록비의 부담에 비해 이투스247 양평기숙학원은 비용은 부답스럽지 않아 학생들과 학부모들의 추천을 많이 받고 있다. 이투스247 양평기숙학원은 이투스 교육평가연구소와 연계하여 수시 대학별 요강분석과 입시일정, 온라인 입시설명회, 1:1 수시컨설팅, 그리고 재원생을 위한 월별 입시설명회를 진행하고 있어 학생들에게 맞는 전형을 스스로 선택할 수 있도록 도움을 주고 있다.

현재 이투스247 양평 독학기숙학원은 재수정규반 모집을 성공적으로 모집하고, 소수의 인원만을 반수생으로 모집 중이다.

▶ 경향신문 SNS [트위터] [페이스북]
[인기 무료만화 보기]

©경향신문(www.khan.co.kr), 무단전재 및 재배포 금지
기사가 속한 카테고리는 언론사가 분류합니다.
언론사는 한 기사를 두 개 이상의 카테고리로 분류할 수 있습니다.